메뉴

미 대형업체들, 소비 감소 우려 15% 관세 부담

블랙 프라이데이 실적 끌어 올리는 기회로 총력전

 

미국의 대형 유통업체들은 가격 상승으로 소비자를 잃는 것을 피하기 위해 관세증가 비용을 부담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지난해까지 블랙 프라이데이는 재고 줄이기 차원이었지만 올해는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CNN방송은 28일 감사절 연휴를 앞두고 오프라인 소매상들에게 2019년의 블랙 프라이데이는 연말 판매 시즌 의미가 아닌 실적을 끌어올리는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정부는 지난 9월 1일 많은 중국산 대미수출품에 대해 15%의 관세를 부과했는데, 이는 대부분의 미국 소매상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미국이 관세 추가 징수 계획을 전면 실시하면 월마트의 4분기 판매 상품의 원가는 약 1900만 달러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뉴욕타임스(NYT)는 27일 무역전쟁 여파로 미국의 7대 주요 소매상가의 전자제품 판매가가 2018년 같은 기간 수준을 약간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옥스퍼드 경제분석에 따르면 월마트를 제외한 미국의 소매상들은 2018년 10월 이후 6.7%가 줄어 2010년 이후 가장 낮은 이익을 냈다. 중미 시장의 가격 변화를 추적하는 한 전자상거래 플랫폼 관계자는 "지금은 누구도 소비자의 흥미를 갉아먹고, 곧 시작되는 크리스마스 쇼핑 시즌을 망치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에 관세 영향이 소비자에게 전해지는 것을 피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목할 점은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는 점점 더 많은 중국 요소를 추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블룸버그 통신은 "미국의 전자상 거물 아마존은 중국 전자업체 핀둬둬와 손잡고 '블랙 프라이데이'행사를 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아마존은 중국 소비자들에게 약 1000종의 외국 브랜드 상품을 제공하는 ‘플래시 스토어’를 11월 28일부터 3일간 연다고 발표했다.


사회

더보기
중 얄팍한 상술로서 '제로 첨가물' 도마에 올라
‘0’의 저주? 한국에서도 슈가 0, 트랜스지방 0 등 소위 ‘0’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최근 이 같은 ‘0’ 상품의 대명사였던 한 간장회사가 여론의 철퇴를 맞았다. 첨가물이 없어 첨가물 ‘0’라던 이 간장에서 중금속 카드뮴이 검출된 탓이다. ‘아니 다른 첨가물도 아니고, 중금속 카드뮴을 첨가하다니!’ 중국 네티즌들은 당연히 분노했다. 일부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이 무첨가 간장이 아니며, ‘천허0’는 단순한 상표명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소비자들이 이를 무첨가 제품으로 오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매체에서 제조사인 천허미업식품주식회사에 취재를 하자, 고객센터 직원은 “‘천허0’는 당사의 등록 상표가 맞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천허0’가 무첨가를 의미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명확한 답을 하지 않고 “무첨가 여부는 원재료표를 참고하면 된다”는 입장만 밝혔다. 중국 네티즌들은 ‘천허0’ 간장은 단순한 말장난일 뿐이라고 지적한다. 마치 ‘아내가 들어 있지 않은 아내빵’이나 ‘부부가 없는 부부폐채’처럼 소비자를 혼란스럽게 하는 것이라는 풍자다. 중국 현행법에 따르면 상표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상품이나 서비스의 출처를 식별하여 소

문화

더보기
중 드라마 막장형 늘어나며 사회 속에 여성혐오 싹 키워
동영상 홍수의 시대다. 현실을 보다 극적인 현실로 묘사하는 과거와 달리 최근 드라마는 극적인 비현실이 특징이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을 통해 현실의 불만을 대리 만족시켜주는 것이다. 마약이 주는 환상과 다를 게 없다. 아쉽게도 이 쾌감은 역시 극적이어서, 쉽게 중독되고 만다. 더욱 문제는 이 비현실을 현실로 착각하는 착란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 같은 드라마의 ‘비현실’성이 논란이 되고 있다. 비현실적 여성 캐릭터들에 대한 묘사는 현실 중국사회에 여성 혐오증을 양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미니 드라마를 본 후, 우리 엄마는 주변에 악독한 며느리가 있다고 확신했다.” 최근 한 중국 매체는 이 같은 문장으로 시작하는 비현실 드라마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기사를 게재했다. 보도에 따르면, 허난성 난양시에 사는 리 씨는 어머니가 **《○○ 시어머니, 모두를 놀라게 하다》**라는 미니 드라마를 보고 나서 태도가 변했다고 밝혔다. 해당 드라마는 강인한 시어머니가 악독한 며느리와 맞서 싸우는 내용을 담고 있었으며, 이를 본 후 어머니는 “그동안 며느리가 보였던 정상적인 태도는 다 연기였고, 악독한 며느리 주변에는 반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