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인의 신뢰높은 뉴스APP 탑5 . 상하시 발생의 펑파이신원이 1위

 

중국관련 뉴스는 그 생산과 전파가 서로 다른 시스템하에서 2원적으로 작동되고 있는 가운데, 14억 중국인들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뉴스를 거의 대부분 인터넷으로 그리고 최근에는 휴대폰으로접하고 있다.

 

이와 같은 뉴스소비패턴의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뉴스 전용 애플리케이션들이 등장해, 편집과 배열 그리고 특집기사의 기획등에서 발빠르게 소비자의 취향을 만족시키면서 여론을 주도하는   뉴스앱 베스트 5 순위를 살펴본다.

 

1. 펑파이 신원 ( 澎拜 新闻 )

 

이 펑파이신원 앱은 상하이시 뉴스그룹이 지난 2014년 7월에 출시한 이후, 중국전역에서 가장 권위있고 신뢰하는 뉴스 앺으로 성장했는데, 뉴스를 이성적이고 객관적으로 분석해 소비자들의 큰 지지를 얻고 있다.

 

뉴스 앱( https://m.thepaper.cn/index.jsp) 의 제목 이름 펑파이 (澎湃 ) 는, 한자로 ' 큰 물결이 서로 맞부딪쳐 솟구치는 모양' 을 뜻하는 말이면서, 비유적으로 ' 기세나 사조 따위가 거세게 일어나 넘치는 모양을 의미하는 뜻을 가진 단어이다.

 

또 한편 펑파이 (澎湃 / 1896-1929) 는, 1896년 광동성에서 태어나 1921년 중국사회주의 청년당에 그리고 1924년 중국공산당에 가입한 사회운동가의 이름으로, 그는 1927년 중국 남부 광동성의 하이펑 현 ( 广东省 海丰县 ) 지역 ( 현 산웨이 시 하이펑 현 하이펑 쩐 / 汕尾市 海丰县 海城镇)에 중국 최초의 소비에트 를 창건해 지도하다가,  1929년에 33살의 나이로 사망한 중국혁명가의 한 사람으로 알려졌다.

 

펑파이의 일대기는 192-30년대 중국 공산주의 혁명초기 농민운동가들의 필독서였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펑파이는 마오쩌동에 의해 농민운동대왕으로 추존되었었고, 2009년 9월에는 '신중국의 위대한 모범인물 100인 '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펑파이신원의 뉴스 앱 이름은 위 두 가지의미를 모두 다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2. 진르 토우티아오 (今日 头条)

 

2012년에 등장한 今日头条는, 문자 그대로 보자면 오늘의 주요뉴스 헤드라인 이라는 뜻이다.

 

이 앱의 가장 큰 특징은 제공하는 콘텐츠의 풍부함에 있는데, 이는 또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3. 신징빠오 (新京报 ) 

 

이 앱은 출시된지 3년 되었고, 베이징에서 발행하는 신경보라는 신문사가 운영한다.

 

4. 텅쉰 신원 (腾讯 新闻)

 

중국최초의 거대 소셜미디어 QQ를 창업했던 텐센트 즉 텅쉰그룹이 QQ 미디어로 뉴스를 제공해온 SNS망이 그 원조이기도 하다. 현재는 역시 텐센트그룹이 운용하는 위챗망에도 뉴스를 공급하고 있다.

 

5.바이두 신원 ( 百度 新闻 )

 

중국최대 인터넷 종합사이트인 바이두가 뉴스만을 전문으로 공급하는 앱을 만든 것이다.


사회

더보기
中법원, 알리바바에 손해배상 10억 위안 부과
중국의 대표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알리바바와 징둥(JD.com) 간 손해배상 소송에서 징둥이 승소했다. 징둥과 알리바바는 중국을 대표하는 양대 인터넷 유통회사다. 이들은 글로벌 소비재 생태계 구축을 위해서 경쟁하고 잇지만 무엇보다 중국 내부 유통 산업의 주도권을 놓고 다투고 있다. 이번 소송은 두 유통 거인의 법정 다툼이어서 글로벌 시장의 주목을 받아왔다. 일단 징둥이 법적 승리를 한 것이다. 중국 법원의 이번 판결은 향후 중국 기업들의 진출을 견제해야하는 한국 등이 참고할만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29일 중국 현지 매체 제일재경에 따르면 베이징고등인민법원은 "알리바바가 입점 업체들에게 알리바바와 다른 업체 중 하나만 선택하게 강요한 행위는 시장 지배력 남용에 해당한다"며 손배 소송을 제기한 징둥에게 10억 위안(약 1820억 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징둥은 2015년 솽스이(双十一) 쇼핑 축제 당시 자사 입점사들이 알리바바의 양자택일 강요에 못이겨 플랫폼을 탈퇴했다며 당국에 알리바바를 반독점법 위반으로 신고했다. 또 2017년에는 알리바바와 자회사인 티몰(天猫)을 상대로 추가로 손배 소송을 제기했다. 중국시장감독관리총국은 2021년 4월 징둥의 주

문화

더보기
중국 광시성 텅현(藤县) 사자춤 공연단, 전국 사자춤 대회에서 금메달 3개 획득
중국 남부 광시좡족자치구 우저우시 텅현(藤县)의 사자춤(舞獅) 대표팀들이 최근 텅현 광시사회스포츠개발센터에서 열린 ‘전국 용춤 및 사자춤 경연대회’에서 3개의 금메달을 거머쥐었다. 중국은 설이나 중추절 등 전통 명절마다 사자춤 공연을 펼치는 전통이 있다. 한국에도 이 전통이 유입돼 신라시대부터 공연돼 민중의 사랑을 받았다. 19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텅현 대표팀은 춤과 음악을 완벽하게 맞추고 사자의 다양한 표정과 몸짓을 훌륭하게 흉내내는 등 탁월한 기량을 선보여 최고점수를 받았다. 중국에서 가장 오랜 사자춤 역사를 자랑하는 텅현은 이번 대회에 총 4개의 팀을 출전시켜 3개의 금메달과 1개의 은메달을 획득했다. 텅현 사자춤은 무술, 춤, 음악 그리고 곡예를 접목한 종합행위예술로 당나라(618-907)부터 시작되어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중국 국가무형문화재로 등록되어 있다. 사자춤 전성기 때는 텅현에만 300여 개가 넘는 사자춤 공연단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텅현 당국은 최근 전통 행위예술을 활성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다하고 있다. 2015년 텅현 사자춤의 유산을 이어가고자 중등 직업 전문학교에 용춤 및 사자춤을 교육과정에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