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전자산업계의 매출 5대 기업 순위

 

중국에는 중국기업들의 총자산순위나 시장지배력에서의 순위와 그 내용을 전해주는 후룬리포트라는 중국기업전문 정보소식매체가 있다.

 

이 후룬리포트는 창업자인 후룬의 이름을 따 지은 것인데, 이 사람은 중국인이 아닌 룩셈부르크출신의 유럽인이다. 1970년생인 이 사람의 본명은 루퍼트 후거베르프 (Rupert Hoogewerf)이다.

 

이 사람은 1993년 영국의 더햄대학을 졸업하고 중국인민대학에 유학을 와 중국어를 배우고 상하이등의 영어권회사에 다니다가, 1999년 중국의 부자순위에 관한 소책자인 빠이푸빵 ( 百富榜 / 100대 부자) 을 출판하는 사업을 시작했다.

 

이 사업은, 많은 사람들이 관심있는 , " 누가 중국에서 최고부자야? 혹은 저 사람은 중국에서 몇 번째나 돈이 많은 가? " 등의 부자에 대한 선정적 관심에 편승해 사업적으로 자리를 잡았다.

 

그러다, 이 순위발표가 중국내 기업가들끼리의 경쟁심을 자극하고, 까십에 대한 일반 독자들의 선천적인 관심을 부추기면서 성장하면서, 중국에 대한 세계의 관심이 급증하기 시작한 2010년 전후부터 후룬 리포트라는 순위전문 브랜드의 이름을 얻기 시작했다.

 

이 후룬리포트가 오늘 12일 " 2020년 중국 국내 소비자들이  손꼽는 중국전자업계의 10대 회사 (2020胡润中国10强消费电子企业) " 를 선정해 발표했는데, 6위 부터는 매출액이 너무 많이 차이가 나서 그 이하를 보는 것은 거의 별 의미가 없기에, 10대 중국전자회사라고 제목을 붙힌 것은, 상당이 옹색하다는 혹평을 받기도 했다.

 

 

2020년 전자업계 1위는 화웨이, 기업가치가  1조 1천억 위안, 한화 환산 약 170 조원이었다.

 

2위는 샤오미, 기업가치가 화웨이의 50% 이하인 4,340 억 위안, 한화환산 약 74 조원 

 

3위는 비보 (VIVO) , 기업가치는 약 1,750 억 위안, 한화 환산 약 30조원.

 

4위는 오포 ( OPPO), 기업가치는 약 1,700 억 위안, 한화환산 약 29조원

 

5위는 따지앙츄왕신 ( DJI 大疆创新科技有限公司) 로 1,000 억 위안, 한화 환산 약 17조원. 

 

위 5개 회사 중 1위에서 4위까지 4개가 모두 중국의 휴대폰 제조업체이며, 전 세계 휴대폰의 40%을 제조하는 것으로 알려졌고, 제 5위 기업은 세계 최고의 드론 제조기업이다.

 

본사의 위치는 샤오미만 베이징에 있고, 나머지는 모두 중국의 공장이라는 남부 광동성션쩐과 동꽌시에 위치해 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