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점학과 숫자로 보는 중국 대학 순위 Top 10

 

중국 대학의 특징은 '실용인재' 양성이다.

대학을 졸업하면 바로 산업 현장에서 제 역할을 해내는 인재가 바로 실용인재다. 중국 당국의 적극적인 독려에 힘입어 대학에서는 산업계와 협력해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인재 양성을 위한 중점학과(重点学科)를 지정하고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산업계의 필요에 맞추다 보니, 중점학과는 자연히 이공계가 많다.

실용인재 양성이 세계적인 추세이기는 하지만 중국 당국의 독려 방식이 유별나다보니 주목을 받는다. 

중점학과는 그 대학의 과학연구 실력과 인재양성 역량을 나타내기에 대학 평가 기준으로도 활용된다. 중점학과가 얼마나 많이 설치되어 있는가가 그 대학의 종합적인 수준을 나타내는 것이다.

특히 중점학과 기준 대학 순위 발표는 교육부가 아니고 국무원 총리 산하 학위관리위원회라는 곳에서 주관한다. 그래서 중점학과가 많다는 것은 그만큼 중국 당국의 인정을 받은 학과가 많다는 의미가 된다.

중점학과 수를 기준으로 한 중국 대학교 순위 Top 10은 다음과 같다.

 

1위 청화대학교

2위 북경대학교

3위 절강대학교

4위 복단대학교

5위 상해교통대학교

6위 하얼빈공업대학

7위 북경항공항천대학

8위 남경대학

9위 중국인민대학

10위 서안교통대학

 

중점학과는 1급과 2급으로 나뉘어진다. 1급 중점학과는 청화대가 22개로 가장 많았고 북경대가 18개로 2위였다. 2급 중점학과의 수는 북경대가 25개로 1위, 칭화대는 10개로 집계됐다.

3위에 오른 절강대는 중국에서도 학교 규모가 큰 편에 속한다. 각 방면에서 시스템이 잘 구축되어 있다. 중점학과 수도 많아 1급 중점학과가 14개, 2급 중점학과가 21개에 달했다.

6, 7, 10위를 차지한 하얼빈공업대, 북경항공항천대, 서안교통대는 중국에서 공업 분야 인재 양성으로 정평이 난 대학들이다. 특히 북경항공항천대는 최근 청화대와 북경대를 잇는 명문대로 떠오르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