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비즈니스 체크 포인트, 선물 예절



 

중국의 예기(礼记) 곡례상(曲礼上) 편에는 “礼尚往来,往而不来,非礼也,来而不往,亦非礼也”라는 말이 있다. "오는 게 있으면 가는 게 있어야 한다. 가기만 하고 오지 않으면 예의에 어긋나고, 오기만 하고 가는 게 없어도 예의에 어긋난다"라는 의미이다. 즉, 예의는 한 사람만 갖출 것이 아니라 양쪽 다 갖춰야 한다는 의미이며, 이 문장을 통해 중국인들이 선물을 얼마나 중시하는지 알 수 있다.

친구를 오랜만에 만날 때나 비즈니스 미팅 자리 등 다양한 상황에서 중국인들은 빈손으로 오는 경우가 거의 없을 정도로 항상 선물을 준비한다. 중국에서 선물을 주는 것은 예의를 표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특히 비즈니스 자리에서는 중국 문화에 맞춰 적절한 선물을 준비할 필요가 있다.

중국인에게 선물을 할 때 지켜야할 예절과 선물하면 안 되는 물건을 살펴보았다.

 

1. 선물을 줄 때 지켜야할 기본 예절

 

우선 친한 사람에게 선물을 할 때는 공개적인 장소에서 하지 않는 게 좋다는 인식이 있다. 공개적인 장소에서 선물을 한다면 친한 관계가 물질적인 것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꼭 공개적인 장소에서 선물을 줘야 한다면, 비싸지 않으면서도 특별한 감정을 표현하는 선물이 적합하다.

또한 중국인은 선물할 때 일반적으로 대면하여 직접 줘야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결혼식이나 명절 등 특별한 날에는 사람을 보내거나 택배를 부치는 방법 등으로 미리 선물을 보내도 무방하다. 이때, 선물에는 보내는 사람의 명함을 동봉하는 것이 예의이며, 축하문을 봉투에 넣고 봉투 위에 선물 받는 사람의 성함을 쓴 후 선물 포장지 위에 붙여도 좋다.

선물을 받은 후에는 바로 열어보지 않는 것이 좋다. 중국인은 선물을 받은 후에 그 자리에서 포장을 열어보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며, 선물을 귀중하게 여긴다는 의미로 받은 선물을 바닥에 두지 않도록 해야 한다.

선물을 주고받을 때에는 겸손함을 나타내야 한다. 선물의 가격이 높더라도, 티를 내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작은 성의입니다" 등 겸손함을 나타내는 말을 붙이는 것이 좋다.

 

2. 선물 선택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부분

 

1) 선물 개수

서양인은 홀수를 길하다고 여기는 것에 반해, 중국인은 짝수를 좋아한다. "好事成双", 즉 "좋은 일은 쌍으로 온다"라는 말에서 온 문화인데, 중국인은 선물을 보낼 때 가능한 한 짝수로 맞추어 보내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광둥 사람은 짝수 중 "4"를 꺼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광둥어로 숫자 "4"는 죽음과 같은 발음으로 들리기 때문이다.

 

2) 선물 색상

흰색은 순백하다는 이미지가 있지만 중국인은 좋아하지 않는다. 중국에서 흰색은 슬픔 및 가난의 색이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검은색은 불길한 색으로 여겨지며 흉조 및 슬픔의 색으로 간주된다. 이에 반해 붉은색은 기쁨, 화목, 경축의 상징이다. 많은 중국인이 붉은색을 좋아하며 붉은 선물을 주고받는다. 심지어 축의금을 흰 봉투가 아닌 빨간 봉투인 홍빠오(红包)에 넣는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중국인은 짝수를 좋아하기 때문에, 현금을 건넬 때 홍빠오에 짝수의 현금을 넣어서 주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선물 포장은 붉은색과 금색을 선호한다. 금색은 중국 황제를 대표하는 색상이기도 하다.

 

 

3) 피해야 할 선물

 

-시계

시계는 대표적으로 피해야 할 선물이다. 시계는 중국어 발음으로 "종(钟)"이다. 여기서 "시계를 준다(送钟)"의 발음이 "임종을 지키다(送终)"와 같다. 따라서 중국인은 이를 불길하다고 여겨 시계를 선물로 주지 않으며, 특히 노인에게는 더더욱 피한다. 하지만 손목시계는 발음이 다르기 때문에 선물해도 무방하다.

-배, 사과

부부나 애인에게 배를 선물하지 않는다. 배(梨)는 이별(离)과 같기 때문에, 발음으로만 보면 연인에게 이별을 선물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별은 죽음을 뜻하기도 한다. 따라서 병문안을 갈 때 배를 선물하는 것은 좋지 않다. 추가로, 병문안에서 사과를 선물하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 예전에는 병문안에서 평화(平安)의 의미가 있는 사과(苹果)를 선물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요즘은 금기시되고 있다. 사과(苹果) 발음이 상하이 말로 "병으로 죽다(病故)"와 비슷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병문안에 가서 배나 사과를 선물하는 것은 어서 죽으라고 악담하는 것과 같다.

-우산

우산 또한 발음으로 인해 선물을 피하는 물건이다. 우산(伞)의 발음은 헤어지다(散)와 같다. 따라서 우산을 선물하는 것은 헤어짐을 선물하는 것과 같다고 여겨져 좋아하지 않는다.

-녹색 모자

중국은 남편의 부인이 다른 사람과 바람피는 경우에 "남자가 녹색 모자를 썼다"는 표현을 쓴다. 바람난 아내를 뒀지만 남편 자신만 모른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녹색 모자를 선물하는 것은 남편을 조롱하는 격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절대로 선물해서는 안 된다.

-거북이

중국어로 거북이(王八)와 거북이 알(王八蛋)이 비속어로 사용된다. 거북이를 선물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지만, 거북이를 선물로 준다면 비속어로 받아드릴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3. 상황에 따른 선물

 

1) 생신: 장수와 건강을 기원하는 선물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복숭아 빵(寿桃, 장수를 축원하는 복숭아 모양의 생일 축하용 빵), 생일 축하 국수(寿面, 장수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먹는 국수), 지팡이 등이 있다.

 

2) 병문안: 일반적으로 꽃, 과일, 건강식품을 준비한다. 특히 생화는 환자가 신선한 공기를 마시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적합하다. 하지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선물해야 한다.

 

3) 집들이: 생활용품을 선물하는 것이 좋지만, 칼, 가위 등 절삭 도구와 사생활 영역인 샤워타월 같은 용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4) 동료 선물: 일반적으로 출장이나 여행에서 돌아온 후 동료에게 선물을 주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친밀한 관계를 나타내는 선물을 피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면도기, 옷 등 용품이다.

 

5) 비즈니스 선물: 비즈니스 선물은 함께 활동이나 회의를 진행할 때 주는 것이 좋다. 선물의 가격이 심하게 높은 것은 아첨한다는 인식을 줄 수 있고, 가격이 너무 낮으면 무시한다는 인식을 줄 수 있다. 그럼에도 선물은 회사의 태도와 힘을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명주(名酒) 등 선물을 적당한 수준에 맞추어 준비할 필요가 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