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갈수록 사라지는 중국 소수민족...지역별 소수민족 인구 순위 1위는?

 

중국 공산당이 천하를 통일했을 때 중국에는 400여 소수민족이 있었다. 이들은 언어가 달라 서로가 서로를 이해 못할 수준이었다.

이후 빠르게 소수민족을 정리했고, 지금은 55개의 소수민족만 남았다. 

그 소수민족도 빠르게 한족화하고 있다. 참 아쉬운 일이다.

중국의 문화적 특징은 다양성이었다. 우리가 아는 중국인은 의외로 중남부 지역의 한족 모습이다. 이어 청나라 만주족의 모습이 덧칠된 것이다.

다양성은 한 나라의 특성 가운데 문화적, 정치적 발전에 큰 기여를 한다.

다양성을 하나로 조화를 이끌내는 과정에서 문화도, 정치 수준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중앙통치제인 황제제도를 가지면서 그 아래는 수많은 다양성을 공존하게 하는 데 성공한 유래 없는 문화다.

이에 독특한 이중성, 가장 포악하면서 내부적으로 가장 온화한 모습이 공존한다.

지금도 중국 공산당은 중국은 역사적으로 평화를 사랑한다고 주장한다. 역사 속에 사실인 부분도 많다. 하지만 또 다른 부분들은 잔인해도 이렇게 잔인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포악하다.

중국 황제주의의 특성이다.

공산당 독재가 가능한 것도 중국의 이런 독특한 문화적 토양 때문으로 보인다.

그 내부적 온화의 척도가 소수민족이다. 소수민족의 문화, 소수민족의 권리가 어떻게 보존되느냐다. 하지만 그 소수민족은 중국 공산당 치하에서 자꾸만 줄어들고 있다. 

지난 2020년 중국 55개 소수민족의 총인구는 약 1억2500만 명이다. 전국 총인구의 8.89%를 차지한다.

중국 국가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광시, 윈난, 신장, 구이저우의 소수 민족 인구는 각각 1000만 명 이상으로 상위 4위를 차지했다. 또한 티베트와 신장 자치구는 소수민족 인구가 지역 인구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24개의 지역이 소수민족 인구의 성비는 100을 초과해 여성보다 남성이 더 많았다.

소수민족 인구수가 많은 상위 5개 지역은 다음과 같다.

 

1위: 광시성

2위: 윈난성

3위: 신장위구르자치구

4위: 구이저우성

5위: 후난성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