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민영 100대기업 13위 산동웨이치아오창업 그룹, 면직물관련 원자재 세계최대공장

 

중국민영기업 13위의 이 회사는 중국은 물론 세계 면직물의 원재료, 즉 생사( 면화 실 )와 직물원단 염색원단 그리고 폴리프로필렌가공 ( 聚丙烯 ,PP)면직물등을 공급하는 최대의 회사로서, 면화와 관련된 직물 가공생산에 특화된 기업집단이다.

 

산동웨이치아오 그룹은 산동성 중부를 흐르는 황허변에 위치한 산동성 저우핑시 ( 山东省 邹平市) 에 취치하고 있다. 저우핑시는 인구 약 80만 명의 비교적 작은 현급시이다.

 

중국민영 13위 산동웨이치아오 ( 山东魏桥 ) 그룹은, 직원수 약 16만명에, 2019년 매출액이 404억 2천만 달러다.

 

민영 12위인 중국최대가전그룹인 메이더 그룹 바로 아래로, 글로벌 순위도 바로 아래인 308위에 위치하고, 매출액차이도 2천 만달러가 작을 뿐이다.

 

중국의 가전 최고의 브랜드인 메이더그룹을 글로벌그룹과 비교할 때 보았듯이, 이 면직물 재료생산기업인 산동웨이치아오 ( 山东魏桥 ) 그룹의 보다 조금 상위에, 일본의 미쓰비시 전기 ( 300위 ), 독일의 루프트한자 항공 ( 304위 ) 들이 순위상으로 상위에 있지만, 이 상위 기업들도 모두 같은 400억 달러 단위에 있다.

 

또 마찬가지로 산동웨이치아오 면직물생산기업보다 순위가 아래인 기업들은,  미국의 오라클 ( Oracle / 314 위 ) , 덴마아크의 세계적인 해운회사 머스크 그룹 ( MAERSK , 중국이름 马士基 / 320 위 ) 미국의 나이키 ( NIKE , 중국이름 耐克 / 322 위) 와 코카콜라 COCA COLA ,중국이름  可口可乐 / 335 위 ) 들이 있는데, 이들 기업의 총매출은 300억 달러 대를 기록하고 있다.

 

중국의 화학섬유 생산1위 기업인 헝리 그룹 ( 恒力集团. HENGLI JITUAN )은 중국민영기업 5위, 그리고 글로벌순위 107위에 랭크된 사실은 앞에서 살펴보았다.

 

중국을 넘어 세계 면직물기업의 최고봉인 이 상동웨이치아오 ( 山东魏桥 ) 는, 1946년생인 장스핑( 张士平) 이 창업했다.

 

 

장스핑은 개혁개방의 초기인 1981년 35살 때, 아직 국영기업이었던 고향 저우핑현 (邹平县)의 제5 면직물공장의 공장장으로 임명되고 1994년 저우핑 웨이치아오 ( 邹平魏桥)로 이름을 바꾼 이후에도 공장장으로 역임하면서 이듬해인 1995년 전중국 노동영웅 ( 全国劳动模范)으로 뽑이게 된다.

 

 

이후 장스핑은 1997년 국무원의 특별지원을 받고, 1998년 52살때 직권 61명이던 이 회사를 사기업으로 산동웨이치아오방직주식회사 ( 山东魏桥纺织集团 )로  창립하고 회장이 된다.

 

이후 20년동안, 장스핑은 61명의 직원으로 시작한 기업을 18만명의 직원을 둔 세계적 대기업으로 발전시킨다. 

 

 

 

홍콩증권시장에 상장된 이 기업의 시가총액은 약 40억 홍콩달러 ( 한화 환산 약 5,770억 원) 이다.

 

2009년에는 당시 후진타오 주석과 원자바오 총리가 연이어 방문했다.

 

 

장스핑은 지난 2019년 5월 암으로 73살의 나이에 사망하기 전까지 산동웨이치아오 그룹산하에 5개의 공업단지와 14개 자회사를 창립했다.

 

이 그룹은 장스핑 창립자가 숨지기 전인 2018년 1970년생인 장남인 장포 ( 张波 ) 가 48살의 나이에 승계했다.

 

 


사회

더보기
중국 지방정부, 부동산 시장 회복 위해 주택 대출 금리 하한 폐지
중국 지방 정부들이 주민들의 주택 구입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첫 주택 담보 대출 금리 하한선을 잇달아 폐지하고 있다. 중국 지방 정부가 속속 금리 인하 조치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금융정책에 대한 중국 정부의 자신감을 보여준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이다. 미국 등 서구 선진국에서는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고금리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경제는 부담이 되지만, 당장 급한 불인 물가부터 안정시키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중국의 경우 물가 상승보다는 물가 하락으로 인한 디스플레이션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중국 인민은행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말까지 중국내 343개 도시(현급 이상) 중 101개 도시가 최초 주택 대출 금리 하한을 낮추었고, 26개 도시는 하한을 폐지했다. 이는 주민들의 주택 구입 비용을 줄이고 시장 수요를 늘려 부동산 시장을 회복시키려는 조치로 평가된다. 랴오닝성의 선양, 번시, 단둥, 진저우, 랴오양 등 5개 도시는 올해 2분기부터 개인 주택 대출 금리 하한 정책을 단계적으로 폐지한다고 지난달 발표했다. 이들 5개 도시에서는 신규 첫 주택 개인 대출 금리 정책 하한이 5년물 대출우대금리(LPR)에서 20 베이시스포인트(BP)를 뺀 수치인 3.

문화

더보기
중-프 수교 60주년 기념 전시회 6월 30일까지 개최, 자금성과 베르사유궁전의 특별한 인연
청나라 강희제는 청나라 발전의 기초를 다진 황제다. 루이 14는 프랑스에서 '태양 왕'이라는 별칭을 들을 정도로 유명한 지도자였다. 그런 두 사람이 그 옛날 이미 서로의 존재를 알고 편지를 나눴다면? 실제 루이 14세는 강희제에게 "학식을 사랑해 서양 학문에 능통한 이들을 곁에 두고 싶어 하신다는 걸 들었다"며 "그래서 6명의 학자를 파견한다"고 편지를 보냈다. '자금성과 베르사유 궁전: 17세기와 18세기 중국-프랑스 교류(紫禁城与凡尔赛宫: 17, 18世纪的中法交往)' 전시회가 6월 30일까지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원(자금성)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과 프랑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베르사유궁전과 고궁박물원에서 엄선한 200여 점의 도자기, 그림, 서적, 기타 문화유물을 통해 관객은 중국과 프랑스 궁정이 긴밀한 교류를 하던 17, 18세기로 시공간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번 전시의 중국 큐레이터이자 고궁박물원 고궁역사부 연구원인 궈푸샹(郭福祥)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완전히 다른 두 문명인 중국 황제와 프랑스 왕이 시대를 공유하며 교류했다는 것은 경이로운 실제 역사"라고 밝혔다. 루이 14세 집권기 프랑스 궁정은 중국 문화에 깊은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