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에서 애완용사육과 거리출현이 제한된 개과 동물은 26종류

중국에서 애완용으로 키우는 강아지( 개과 동물) 총수는 지난해 기준으로 약 5천 5백만마리에 이르며, 고양이과 동물은 그보다 적은 약 4천 4백만 마리로 알려진 가운데, 관련시장은 최근 5년간 해마다 약 18% 내외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유망 미래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지 20년 6월 17일자 기사 참조, ' 2,000억 위안 (한화 40조원) 중국 애완동물시장 규모. '

 

이처럼 날로 애완동물시장이 확장되는 가운데, 일반인들이 애완용으로 사육이 금지되거나 집밖의 공중장소에 데리고 나올 수 없는 개과동물의 종류가 26가지에 이른다는 소식을 전해 드린다.

 

중국의 각종 산업의 인기도등 각종 수치를 전해주는 파이항빵 ( 排行榜123网 / www.phb123.com)은, 관계당국이 이 종류의 개과 동물들의 사육을 금지한 이유는, 이 종들이 본래 난폭하고 공격적이거나, 상황변화에 따른 성질의 변화가 불가측적이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 가운데는 워낙 희귀종이다보니 사진조차 구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오늘은 이 파이항빵이 사진과 함께 공개한 10가지 사육금지 개과동물만을 소개한다.

 

1. 可蒙多犬 (코몬도르)

 

 

코몬도르는 몸 전체에 털이 굵고 비교적 크다. 생활 환경이 비교적 넓지 않으면, 사육자체도 적합하지 않고 사람들이 많은 거리나 공중장소에 데리고 나올 수 없다.

 

2. 罗威纳犬 (로트와일러)

 

 

로트 와일러는 사실 상대적으로 충성스럽고 성격이 상냥하지만 이렇게되기까지에는 훈련하는데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툭히 문제는 통제불능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이 생긴다는 점이다.

 

3. 德国牧羊犬 (저먼셰퍼트)

 

 

저먼 셰퍼드 개는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키우고 있기는 하다.

 

"훈련"을 받으면 절대적으로 주인에게는 충성스러울 수 있지만, 다른 사람들에게는 매우 위협적인 행동을 할 수 있기에,  거리로 데리고 나올 수 없도록 돼 있다고 알려졌다.

 

4. 寻血猎犬 (블러드 하운드)

 

 

블러드 하운드는 크기가 크고 후각이 예리하며 사냥견으로 이름이 높다. 일각에서는 이 개의 냄새추적능력이 한 달 이상이나 지속된다고 하는데 확인할 수 없다. 중국에서는 거리출두 불가.

 

5. 比特犬 (핏불테리어)

 

 

용감하고 격렬하게 싸우는 것을 좋아하는 개다. 성질이 매우 완고해 목표물에 대한 공격을 죽을 때까지 멈추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본성이 매우 난폭하기 때문에, 흥분하면 주인도 공격한다. 역시 거리출두 금지.

 

6. 杜宾犬 (도베르만)

 

 

도베르만은 경찰견으로 주로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졌고, 오랜 훈련을 통해 주인에게는 흉폭하지 않지만, 생소한 사람에게는 정반대로 매우 공격적이다.

 

7. 狼犬 (늑대견)

 

 

이름만으로도 이 종이 얼마나 사나운 지 상상할 수 있다. 짖는 것조차도 늑대의 짖는 소리와 다르지 않다. 흥분하면 극도로 공격적이다.

 

8. 中华田园犬 (중화전원견)

 

 

외견상으로는 그리 위험해 보이지 않지만, 중국의 많은 대도시에서 금지되어 있는 이유는, 그 성격이 매우 불안정하다는 점 때문이다. 사람들이 주의를 기울이지 않거나 방심할 때 돌변해 공격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다.

 

9. 秋田犬 (아키타견)

 

 

이 품종은 성질자체가 워낙 포악한 것으로 알려져 국가에 의해 금지되었다. 특히 작고 밀폐된 가정 환경에서는 그 정도가 매우 심하다고 알려져 있다.

 

10. 威玛猎犬 (바이마라너)

 

 

이 종은 길들이기도 매우 어렵지만,  쉽게 흥분하는 성질을 갖고 있다고 한다.

 

애완동물의 사육문제는 그 주인과 외부인 간에 생각의 차이가 작지 않기 때문에, 종종 사람간의 다툼으로 번지는 경우가 많다.

 

반려 ( 伴侶 ; 동반자) 동물이라는 이름에서도 나타나듯이, 주인과는 동반자 관계일 수 있지만, 타인에게는 위협이 될 수도 있기에, 거리등 공중 장소로의 출현은 사회가 정한 규칙에 의해 제한 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로 중국에서는 반려동물이라는 말 보다는, 애완동물이라는 뜻의 즉 총우 ( 宠物 ) [chǒngwù] 라는 말로 불리고 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