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8월 물류업 경기 지수 46.3%

 

'46.3%'

중국의 지난 8월 물류업 경기지수다. 전월 대비 2.3% 줄었다.

흔히 지수는 50%를 기준으로 한다. 이보다 높으면서 상승국면, 이 보다 낮으면 하락 국면을 의미한다. 하락 전월도 50% 이하의 하락 국면이었는데, 8월에는 더 떨어진 것이다.

물류는 한 나라의 경기 활력도를 보여준다.

간단히 활기찬 경기 속에서는 제조사들의 생산이 늘고, 이 생산품을 지역으로, 해외 수출을 하면서 물류산업이 자연히 활황세를 보이는 것이다.

제조업 지수보다 한 단계 더 긴밀하게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게 물류 지수 인 것이다. 물류 지수의 하락은 중국 내 경기가 그만큼 침체 국면이라는 강력한 증거여서 주목된다. 

글로벌 평가사들은 중국이 올 상반기 '제로 코로나' 정책을 유지하면서 경기가 완전히 침체 국면에 들었다고 보고 있다. 그 전망이 조금씩 현실화하는 것이다. 

중국 물류 및 구매 연합회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8월 중국 물류업 경기 지수는 46.3%로 전달보다 2.3% 떨어졌다.

8월의 물류업 경기지수가 전달보다 하락한 것은 주로 8월의 높은 기온과 많은 강우량으로 인해 물류업계가 비수기에 처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일부 지역의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졌고, 기후와 코로나19의 이중 요인으로 외부 활동이 상대적으로 둔화된 것이 물류업 경기지수에 영향을 미쳤다.

물류업의 변화 추이를 지역별로 살펴보면, 중국의 동부 지역과 중부 지역이 전월에 비해 다소 하락했고, 서부 지역은 전월 대비 소폭 반등했다.

기업 규모로 살펴보면, 중대형 물류 기업이 중소 기업보다 원활하게 운영되고 있다.

현재 중국의 안정 경제 정책과 새로운 후속 정책 등의 영향으로 물류업은 더욱 활기를 띨 전망이다. 하지만 지속되는 코로나19의 확산은 공급과 수요의 균형 회복 과정에서 변동성이 약간 커질 수도 있다.

특히 중국의 8월 업무활동예측지수(业务活动预期指数)는 54.2%로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이는 물류 기업이 안정적인 생산 경영이 유지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 것을 반영하며, 기업이 물류 산업의 안정적인 발전에 적극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