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Z세대, 전자 독서 사용자의 44.6% 차지

'44.6%'

중국에서 전자 독서를 하는 MZ세대 독서인 비중이다. 중국은 조만간 독자 2명중 1명 꼴로 지면 책이 아니라 전자 책을 보는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보인다.

전자책 분야에서 중국은 출발은 뒤졌지만 이제 세계 어느 곳보다 빠른 성과를 보이고 있다.

중국은 본래 책의 나라다. 세계에서 유일하고 구어, 말하는 언어와 문어, 글로 쓰여진 언어가 다른 나라다. 

본래 표음문자만 사용한 미국 등 유럽국들도 이런 중국어에 빠르게 적응해 학문을 위한 중국어를 학습하는 데 한국만 유독 구어 중국어만 고집하는 이들이 많다. 심지어 한자 없이 중국어를 배울 수 있다고 선전하는 어학당도 있어 실소를 금치 못하게 한다.

'아니 글을 읽지 못하는 걸 '문맹'이라고 하는데, 돈을 들여서 중국어를 배워 중국어 '문맹'이 되겠다?' 정말 납득이 되지 않는 태도다.

최근 중국 매체들은 제1회 전국독서대회에서 발표된 "2021 중국 디지털 독서 보고서" 내용을 전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독서 사용자의 44.63%가 19~25세의 "Z세대"이며 "Z세대"가 전자 독서의 주역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Z세대'는 전자 독서 등 문화소비 분야는 물론 중국 소비 시장 전반에서 주역으로 부상하며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점차 사회에 진입하여 엄청난 소비 잠재력을 가진 수억의 "Z세대"들이 있으며 이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계속 방출될 것이다.

그들은 소비 습관, 소비 선택 및 소비 패턴이 다르며 독특한 소비 취향, 소비 패턴 및 소비 특성을 형성하고 있다. 소비 능력이 방대하고 소비 업그레이드, 산업 업그레이드 및 비즈니스 형식 업그레이드를 형성하는 데 강력하며 공급 구조 개혁을 계속 강력하게 추진하고 경제 성장을 주도하는 주요 소비자 그룹이 될 것이다.

Z세대는 삶의 질을 중시한다. 실제로 "Z세대"는 제품 품질에 가장 관심이 있다. 그들은 온라인 평가 및 공유에 의해 자극되고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더 높아 '이리저리 쇼핑'하고 품질과 '품질-가격 비율'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인다.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바탕으로 고품질을 전제로 높은 가격을 기꺼이 감수하기도 한다. 가구 산업의 소비를 예로 들면 최근 몇 년 동안 "맞춤형"마케팅과 건강하고 환경친화적인 자재 마케팅이 번성했으며 "Z세대"가 주요 고객으로 이끄는 새로운 변화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