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민영기업 뉴스보도사업 금지에 중국 네티즌 "진작 정리했어야 해"

중국 당국이 민간자본의 신문산업 진출을 아예 금지했다. 그동안에도 중국은 신문산업의 경우 철저한 등록 허가제를 운영해왔다.

중국에서 신문산업은 뉴스 산업으로 정치, 사회, 경제 등의 소식을 다루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은 미디어 산업과 뉴스 산업을 혼동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 등록을 할 때 보면 일반 신문과 정치를 포함하는 종합 신문을 구분하고 있다. 정치 분야의 뉴스를 다루는 것에 대한 차이를 분명히 하는 것이다.

뉴스산업은 미디어 산업 속에서도 독특한 지위가 있다. 소위 저널리즘이라는 것은 이 뉴스 산업에 해당하는 것이다. 

요즘 1인 미디어 산업이 등장해 저널리즘이 혼탁해지는 것은 한국에서 뉴스 저널리즘과 미디어 산업 자체를 제대로 구분하지 못한 탓이다.

중국은 이 뉴스 산업의 여론 조작 기능을 일찌감치 주목하고 감독해왔다. 가짜 뉴스, 체제 비판에 대한 엄격한 규제를 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체제 발전적인 방향의 비판을 '정면 보도'라고 한다. 체제 전복을 위한 비판은 철저히 배격한다. 체제에 해악이 되는 모든 보도 역시 철저히 배격한다. 아쉽게도 여기서 중국식 저널리즘의 한계가 드러난다. 반체제, 체제가 부정하는 모든 사상에 대한 탄압이 공공연히 인정되는 것이다.

주목할 것은 중국의 많은 민간 신문들이 이 같은 토대에서 저널리즘 본연의 사명, 인권 등 모든 가치의 이상주의를 지키려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다. 

사막에 피는 꽃이 들판에 피는 꽃보다 희귀하고 소중하듯, 중국 저널리즘은 모든 것을 걸고 지켜지는 것이어서 더욱 소중하다. 중국 네티즌들은 아직 이같은 저널리즘의 고충을 이해하지 못한 듯 싶다.

 

필수적이야, 올바른 사회적 가치관을 전파할 필요가 있어.

 

현재 각종 정책을 해설하는 뉴미디어가 난립하고 있어.

 

진작 정리했어야 해.

 

지지해, 정리할 필요가 있지.

 

뉴스는 중립성과 객관성, 시의성을 강조해야 해.

 

긍정적인 선전과 교육에 유리해.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