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코로나19 백신 20억 도스 세계 각국에 제공 약속

 

중국이 백신 외교를 지속하고 있다. 

최근 국제 화상회의를 통해 올 한 해 국제사회 총 20억 회분의 백신 제공을 약속했다.

6일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은 전날 화상으로 진행된 '코로나19 백신 협력에 관한 국제포럼' 제1차 회의 서면 연설에서 이 같이 약속했다.

시 주석은 회의에서 "올 한해 중국은 전세계에 20억 회분(1월부터 이미 지원한 분량 포함)의 백신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중국은 개발도상국에 백신을 분배하기 위해 코백스(COVAX·코로나19 백신 공동 구매·개도국 백신 지원 프로젝트)에 1억 달러(1천143억 원)를 기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중국이 주최했다. 진행은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맡았다.

시 주석의 연설은 서면으로 전해졌고 왕이 부장이 대독했다.

중국은 시노백(Sinovac·科興中維), 시노팜(중국의약그룹) 등 자국 2개 제약사에서 독자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현재까지 자국 내에서 15억 회분 이상 접종했다고 밝히고 있다.

백신 외교에도 적극 나서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아프리카와 동남아, 남미 등의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에 7억7천만 회분 이상 공급했다.

중국산 두 백신은 세계보건기구(WHO)의 긴급 승인을 받았다.

하지만 화이자, 모더나 등의 mRNA(메신저 리보핵산) 계열 백신에 비해 감염 예방률과 변이에 대한 효과가 떨어진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에 세계 각국에서 선호도가 크게 낮은 상황이다. 

회의에서 왕이 부장은 "글로벌 백신 생산능력 부족, 불균등한 분배, 접종의 불균형 등의 문제는 여전히 돌출하고 있다"며 "인류의 미래와 운명이 걸린 이 투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오직 단결하고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왕 부장은 회의에서 코백스의 효율성과 투명성 개선, 백신 연구 개발·생산·조달에 대한 세계은행 등의 지원, 코로나19 백신 지식재산권 적용 면제 논의 긴급 추진 등을 국제 사회에 공식 제안했다.

이번 국제회의는 중국의 주도로 열려, 태국, 우즈베키스탄, 말레이시아, 남아프리카공화국, 아르헨티나, 브라질, 터키, 칠레, 도미니카공화국, 콜롬비아, 이집트, 헝가리, 인도네시아, 케냐, 멕시코, 모로코, 파키스탄, 필리핀, 세르비아, 스리랑카, 에콰도르, 아랍에미리트연합, 러시아 등이 참석했다.

회의 주제는 '백신에 대한 국제 협력 강화와 공정하고 합리적인 배분 추진'이 주제였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