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618과 95허우 'Z 세대', 중국 소비의 새로운 중심 코어

 

'618' 과 '95허우 세대'

중국의 새로운 소비코드다. 이 숫자는 중국 로봇 산업과 연관된다.

6·18은 무엇일까?

모르면 바이두 검색이 최고다. 바이두 검색에 따르면 이 숫자는 중국 알리바바의 타오바오에 버금가는 온라인 쇼핑몰 '징둥'과 관련이 있다.

징둥의 기념월이다. 이 기간 중둥은 각종 이벤트와 할인행사를 벌인다.

18은 그 행사가 이어지는 기간이다. 그래서 6·18이다.

징둥의 6·18도 중국에서 막대한 소비가 일어나는 행사다. 중국 사업을 하면서 꼭 기억해야할 숫자인 것이다.

지난 2018년 618에는 1592억 위안의 소비가 있었다. 28조2086억 원 가량이다.

'95허우'는 95년이후 태어난 이들을 말한다. 소위 말하는 'Z세대'다.

95년 이전 태어난 이들에 비해 95년 이후 태어난 이들은 대략 친 기계적인 성향을 보인다고 분석돼 있다.

소비 행태에서도 비슷한 성향이 드러난다.

이 95허우는 실제 올해의 '618' 기간 동안 최고의 지출을 한 소비자로 지목되면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중국 시장 분석가들이 분석한 그들의 소비 코드는 '행복‘이다. 

예컨대 ‘618’ 당일, 게임기 판매액은 전년 대비 376% 증가했다. 간단히 즐기겠다는 의도의 소비다.

빨래, 밥하기, 신발 닦기 등의 집안 일에 대해서 ‘95허우’는 로봇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고 스스로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중요한 것은 그렇게 확보된 시간을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 쓴다는 점이다.

직장에서의 워라벨이 생활 속 워라벨로 진화한 것이다.

지난 6·18 판매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이후 식기세척기, 신발세척기, 로봇청소기의 소비가 200% 이상 증가했다.

또 애완 동물을 위한 소비의 증가도 이 95허우의 특징이다.

6·18 이틀 전 펫 푸드와 펫 용품은 폭발적인 성장을 이끌었고, 참여 사용자 수는 전년 대비 3.5배 증가했다.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5개월 동안, ‘95허우’ 소비자가 국내 유행 상품 매출의 약 40%를 차지했다. 이 소비자들은 국내 브랜드에 대해 전례 없는 ‘황금시대’를 열었다.

중국 사업을 하는 이들이 꼭 기억해야 할 숫자다.

중국 마케팅 전문가들은 "중국에서 갈수록 날짜별 이벤트를 진행하는 '캘린더 마케팅'이 주효하고 있다"며 "중국 소비자들 역시 이 시기 소비를 집중하고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를 만들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 즐기기 위한 소비에 주머니를 아낌없이 열고 있다. 중구 매체들은 가오카오 시험이 끝난 직후, 졸업생들은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떠나거나 부모에게서 ‘보상 선물’로 최신 스마트기기를 받는 모습이 흔해졌다고 전했다. 일부는 여름방학을 활용해 운전면허를 취득하거나 헬스장에서 체계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