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브랜드의 날' 맞아 프리미엄 차이나 브랜드 소개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은 지난 2014년 5월 10일 산업시찰 중 중국 산업의 시너지를 높히기 위한 '프리미엄 중국브랜드 계획'(好品中国计划) 지침에 내렸다. 이에 따라 중국 국무원은 매년 5월 10일을 '중국브랜드의 날'(中国品牌日)로 정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브랜드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올해 '중국브랜드의 날'을 앞두고 신화사, CCTV 등 중국 관영매체들이 국무원 산하에 신설된 '프리미엄 차이나 브랜드 건설 판공실'과 함께 '프리미엄 차이나 브랜드'가 갖춰야 하는 4대 요소에 대해 소개했다.

 

1. 프리미엄 스토리 ( 好故事
상품 관련 스토리는 그 자체로 문화적인 힘을 갖는다. 상품 속에 담긴 문화는 해당 기업과 창업자 혹은 해당 상품의 역사에 관한 스토리를 말하는 것으로, 그 스토리가 소비자들을 감동시킬 수 있다. 현대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으려면 이와 같은 스토리는 필수요소이고, 특히 디지털 마케팅이 대세인 오늘날, 상품의 스토리는 소비자의 마음을 가장 움직이고 공감케 하는 핵심요소이다.

 

2. 프리미엄 품질 (好品质)
좋은 품질이란 바로 제품력이다. 품질은 브랜드의 근간으로 브랜드 파워의 견고함을 결정하고,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충성도를 결정한다.

핵심기술 및 특허기술, 독특한 생산 및 가공공법, 국가급 혹은 국제적 인증 및 평가 등이 소비자들의 인지도를 높이고 판매상들의 유입과 유통을 촉진시킨다.

 

3. 프리미엄 브랜드 (好品牌)
좋은 브랜드 자체가 바로 브랜드 파워이다. 이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브랜드에 대한 잠재의식을 형성하고 구매 의사 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개성 있는 브랜드, 이색적인 마케팅 방식, 독특한 포장법,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력, 사회책임과 사명에 충실하다는 인식 등은 좋은 브랜드 형성을 위한 중요한 지표가 된다.

 

4. 프리미엄 평판 (好口碑)
소비자들 사이의 입소문은 대중과 소통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좋은 평판을 얻기 위해선 쇼설커머스 포인트 마케팅, 뉴미디어 마케팅에 무게중심을 둔 동영상 콘텐츠화가 필수적이다. 브랜드 마케팅은 중국 프리미엄 브랜드 계획의 시작이자 종점이라고 할 수 있다.ㅣ

 

 


사회

더보기
소비자 거부에도 광고 문자 보낸 공연장 법적 재제 받아
중국에서 소비자가 분명히 거부의사를 밝혔음에도 1년이상 지속적으로 광고 문자를 보낸 문화단체가 법적 제재를 받게 됐다. 최근 중국 펑파이신문에 따르면 조웨(가명)은 자신이 산시대극장에서 공연을 관람한 이후 1년 넘게 다양한 가상의 전화번호로부터 공연 홍보 문자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받아와 이를 신고하고 민사소송도 제기했다고 밝혔다. 현재 1심 법원은 공식 사과하라 판결한 상태다. 지난 1년간 조웨는 수신 거부 의사를 밝히고 관련 번호를 차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스팸 메시지는 계속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조웨는 자신이 산시대극장에 정보 수신을 위임하거나 구독한 적이 없다고 강조하며, 극장의 행위는 시민의 개인정보 및 프라이버시 권리를 침해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12315 소비자신고센터에 신고하고 경찰에 보호 요청을 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하자, 조웨는 민사소송을 제기했다. 2025년 5월 26일, 허베이성 스자좡시 차오시구 인민법원은 본 사건에 대해 1심 판결을 내렸다. 판결에 따라 산시폴리대극장관리유한회사(이하 ‘산시폴리대극장’) 및 마케팅 문자를 발송한 3개 기업은 조웨에게 홍보 문자를 발송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서면으로 사과해야 한다고 명령받았다. 202

문화

더보기
중국 '가오카오 소비'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아
"'가오카오 소비'를 잡아라!" 중국판 대입고사인 '가오카오'가 중국 유통업계의 새로운 소비 트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규모가 커지면서 중국 전체 소비액에 영향을 미칠 정도가 돼고 있다. 시험이 끝나고 백만이 넘는 수험생들이 시험을 준비하며 억눌린 감정을 소비로 해소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부모 입장에서 고생한 자녀들을 위한 다양한 소비를 지원하고 나서면서 중국에서는 '가오카오 소비'라는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중국 상인이나 유통회사들은 물론, 당국도 이를 지목하고 더 많은 다양한 소비를 만들어 내려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를 만들어 가오카오 소비가 더욱 건전한 방향으로 국가 경제에 이득이 되도록 만들고 있는 것이다. CMG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올 2025년 중국 대학 입학시험이 막을 내리면서, 수험생들을 중심으로 한 ‘청춘 소비’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졸업 여행부터 전자기기 구매, 자격증 취득과 자기 관리까지, 대학입시 이후의 ‘보상 소비’와 ‘계획 소비’가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다. 소비형태는 여행부터 전자제품, 자기 계발까지 다양하다. 말 그대로 수험생들이 "이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