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5대 고속철도 역사...우한 역사가 1위

중국의 고속철도 기차역은 이용 인구가 워낙 많은 탓에 규모 면에서 압도적이다. 다른 나라의 국제공항에 버금가는 크기와 위용을 자랑한다.

 

여기에 중국은 고속철 역사를 각 지역의 상징으로 삼는 경우가 많다.

자신들의 상징이라면 중국 내에서 최고가 되야 한다는 게 중국인들 생각이다. 자연히 크고 웅장한 역사가 곳곳에 등장했다.

 

중국 고속철은 과거 구 역사와 달리 신도심 중심에 설계된 경우가 대부분이다. 고속철 역사를 중심으로 주요 도시들의 신도심이 설계돼 있다.

설계 도시다 보니 뭐든 계획적인 구조로 돼 있다. 살기도 편리하고 각종 편의시설도 잘 배치돼 있다. 

자연스럽게 각 도시의 부자들이 몰려들게 돼 있고, 각 도시의 상징적 장소가 되고 있다. 

 

중국을 대표하는 고속철도역으로 불리는 다섯 곳을 소개한다.

 

1. 武汉站 우한역

 

 

후베이성 우한에 위치한 기차역으로 베이징과 광저우를 잇는 징광고속철도의 중앙부 허브 역할을 한다. 총 11개 플랫폼을 운영한다. 물결 모양 디자인의 지붕이 이색적이며 2012년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로 선정된 바 있다.

 

2. 天津西站 톈진서역

 

 

13개의 플랫폼과 26개의 철도 노선이 운행되며 톈진에서 가장 큰 기차역이다. 베이징-상하이 고속철도 구간 5대 출발역 중 하나다.

 

3. 北京南站 베이징남역

 

 

13개의 플랫폼과 24개의 노선이 있으며 베이징에서 가장 큰 역이다.

 

4. 成都东站 청두동역

 

 

쓰촨성 청두에 신축된 철도역으로 규모와 기술 수준이 다른 철도역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나다. 14개 플랫폼과 26개 철도 노선이 운행된다. 중국 남서부 지역에서 가장 큰 종합 교통 허브이다.

 

5. 南京南站 난징남역

 

 

장쑤성 난징에 위치한 기차역으로 중국 동부 최대 교통 허브이자 아시아 최대 철도역이다. 2011년 완공 당시 중국 역대 왕조들의 도읍지인 난징의 궁궐을 모티브로 한 웅장한 분위기의 건축 설계로 호평을 받았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