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타이완, 자국의 동성애축제에 환호한 사람숫자가 약 13만명

 

타이완은 지난해 아시아에서는 유일하게 처음으로 동성간의 혼인을 법으로 허용했다.

 

그리고 지난 10월 말일인 31일에는, 코로나 글로벌 판데믹상황속에서 이를 축하하는, 동성축제 더 정확하게는 LGBT즉 레즈비언과 게이  그리고 양성애자와 성 전환자를 통칭하는 성소수자들의 축제인 무지개축제가 타이완 시내에서 진행됐다.

 

 

주최측은 이 행진페스티벌에 내외국인 약 13만명이 참여했으며, 타이완군복무중인 여성커플 2쌍이 이 페스티벌을 기념해 하루 전날인 30일 결혼식을 올렸다고 밝힌 것으로 현지언론들이 전했다.

 

이 페스티벌에 참가한 LGBT 와 지지자들은 성소수자의 권리보호를 상징하는 각양각색의 무지개 깃발을 들거나 자신들의 몸에 무지개빛 치장을 하고 타이완 시내를 행진했다. 

 

 

그러나 중국대륙에서는 타이완과 달리 여전히 동성간의 혼인신고가 거부되고 있다.

 

중국에서는 동성간의 혼인을 건의하는 의견이 모두 4차례 전인대와 정협에 접수됐으나 거부되었고 지난 2018 혼인법 개정에도, 혼인등기는 이성간의 자유의사에 의해 이뤄지는 것으로 명시됐다.

 

아시아에서는 현재 타이완이 유일하게 동성간 법적 혼인을 인정하고 있지만, 태국은 타이완보다 더 일찍인 2013년도 법적인 혼인제도를 추진해 오고 있으나 아직 통과되지는 않았지만, 사회적으로 아시아의 다른 나라에 비해 용인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 결과 여러 보안책이 등장했는데, 태국에서는 '동반자 관계'를 인정해 감세와 복지혜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태국의 세계적인 해안 관광지 파타야에서는,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전환한 여성들만 참가하는 미인대회인 ' 미스 티파니 유니버스(Miss Tiffany Universe) 대회' 를 1998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을 정도이다.

 

이는 태국의 수도 방콕이, 오랫동안 미국등 서방국가의 해군기지로 제공되어 오면서, 성산업이 발달과 무관하지 않은 현상으로 여겨지고 있다.

 

한편 세계에서 가장 먼저 동성간 합법결혼을 인정한 나라는 네델란드(2000년) 벨기에 (2003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아르헨티나 등 유럽과 남미 등 약 30개국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