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9월 중국 자동차 부품 수출액 전년 대비 10.9% 증가

 

중국의 자동차 산업이 갈수록 글로벌화하고 있다. 자동차 수출도 늘고 있지만, 그 기본이 되는 차량 부품 월간 수출도 전년 동기 대비 두자릿수 증가세를 구현했다.

당장 지난 9월 차량 부품 수출은 10%이상, 완성차 수출은 90% 이상 증가했다. 

중국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은 가성비다. 가격 대비 가장 좋은 제품이라는 것이 중국 자동차 산업 제품들의 최대 강점이다. 

최근 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에 따르면 지난 9월 중국의 자동차 부품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해 자동차 제품 수출 총액의 46.5%를 차지했다.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중국 자동차 부품 누적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해 전체 자동차 제품 수출 총액의 48.5%를 차지했다. 전반적으로 1~9월 자동차 부품의 주요 수출 품목 가운데 엔진 등 4대 자동차 부품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세를 유지했다.

완성차 수출은 9월에만 9만6000대로 작년 동월 대비 92.8% 급증했고 전월 대비로는 6.5% 늘었다. 수출 금액으로는 전월 대비 13.4%, 전년 동월 대비 38.7% 증가했다. 

9월 완성차 수출은 전월 대비 증가세를 보였고 완성차 수출량은 전월 대비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다. 9월 중국의 완성차 수출량은 전월 대비 13.4% 증가했으며, 완성차 수출액은 전월 대비 11.6%, 전년 동월 대비 45.1% 상승했다.

1~9월 완성차 누적 수출량은 전년 동기 대비 64.1% 증가했다. 특히 신에너지차(순수전기차, 하이브리드, 수소연료차)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37% 급증했다.

중국 자동차 산업 미래가 밝은 이유는 중국 자동차 산업이 소위 미래 차량이라고 하는 전기차 등 신에너지 차량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점이다.

미국의 테슬라가 중국 시장을 기반으로 성장한 것이 바로 그 증거다. 

중국은 신에너지차 운행을 위한 인프라 역시 글로벌 최고 수준이다. 신에너지차, 자율주행 등 신 모바일 기술의 테스트 베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