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1~6월 중국 정보소비 시장 규모 3조2400억 위안

 

'3조2400억 위안'

지난 1~6월 중국 정보 소비시장 규모로 약 630조 원이다. 

사회가 복잡해질수록 정보의 가치는 커진다. 현대는 정보화의 시대라고 한다. 그만큼 정보가 다양해졌고, 접하기 쉬워졌다는 의미다.

세계 최대 규모의 데이터 생산량도 여기서 기인한다. 10억 명의 네티즌이 중국어로 수많은 정보를 교류하고 이 과정에서 막대한 데이터를 생산하는 것이다. 

그 속도는 갈수록 빨라지고 그에 소비되는 데이터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최근 중국 공업정보화부에 따르면, 중국의 정보소비는 갈수록 규모가 급증하고 있다. 정보소비 시장 규모는 2014년의 2조8000억 위안에서 2021년 6조8000억 위안으로 증가했다. 올해 상반기 중국의 정보소비 규모는 3조2400억 위안으로 작년 동기 대비 6% 증가했다.

올해 중국의 정보 인프라는 속도 향상과 요금 인하 부문에서 뚜렷한 성과를 거두었고, 모바일 인터넷 트래픽양은 빠르게 늘어났다.

7월말 기준 중국의 고정 인터넷 광대역 접속 가구 수는 5억6600만 가구, 5G 모바일 전화 가입자 수는 4억7500만 가구에 달했다. 또한 모바일 인터넷 누적 트래픽양은 1463억 기가바이트(GB)로 작년 동기 대비 19.1% 증가했다.

특히 정보소비가 확장되면서 융합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올해 상반기 비즈니스 빅데이터 중점 모니터링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생방송은 누적 6000만 회를 넘어섰으며 누적 시청자 수는 5170억 명을 넘어섰다.

특히 중국의 이 같은 정보 소비 시장 규모는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직 중국 농촌 지역의 많은 곳들이 충분한 정보의 자유 혜택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 농촌 지역도 빠르게 중국 중앙 온라인에 가입하고 있다.

무엇보다 최근 코로나 팬데믹 사태로 잠시 뒤쳐졌던 농촌의 인터넷 이용 또한 지속적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상반기 중국 농촌의 인터넷 소매액은 9759억 위안으로 작년 동기 대비 2.5% 증가했다.

강준영 외국어대학교 글로벌지역연구센터 센터장은 "중국은 차세대 인터넷 산업을 주도하면서 미국과 경쟁의 우위를 점하겠다는 의도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