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온라인 판매 플랫폼 기업 Top 5...징둥이 알리바바 제치고 1위

 

중국의 전자상거래 산업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있으며 타오바오, 핀둬둬 등 수많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생겨났다.

그동안 중국 온라인 판매의 대명사는 '알리바바'였다. 마윈은 알리바바의 신화를 만들어 낸 경영의 마술사였다. 하지만 최근 그 판도가 변했다.

잘 나가던 마윈이 중국 당국의 단속망에 걸리면서 알리바바가 후퇴하고 2위였던 징둥이 1위로 올라 선 것이다.

27일 중국 매체 CNMO는 2022년 중국 온라인 판매 플랫폼 기업 순위를 발표했다. 해당 순위는 판매액을 기준으로 평가됐다. 그 중 Top 5 기업은 다음과 같다.

순위가 바뀐 게 눈에 띈다. 중국은 지금도 현지 빅테크 업체들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시진핑 국가 주석의 유래없는 3연임을 앞두고 온라인 망의 단속 차원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하지만 이로 인해 한동안 잘 나가던 중국 IT산업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 되고 있다. 결론은 아직 미지수다. 올 하반기 예정된 시 주석의 3연임 결정 이후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1위, 베이징징둥세기무역유한회사(판매액 8156.55억 위안)

2위, 알리바바집단공고유한회사(판매액 1676.13억 위안)

3위, 쑤닝이거우집단공고유한회사(판매액 1180.22억 위안)

4위, 광저우유품회신식과기유한회사(판매액 1125.69억 위안)

5위, 베이징샤오미과기유한책임회사(판매액 823.11억 위안)

 

1~3위 기업을 살펴보면, 1위 기업인 베이징징둥세기무역유한회사의 판매액이 압도적으로 높고 2~3위 기업의 판매액은 큰 차이가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1위 기업의 매출액이 2위 기업의 약 5배이다.

1위 기업인 베이징경동세기무역유한회사는 1998년에 설립되었으며 산하에 징둥닷컴, 징둥금융, 파이파이왕 등의 계열사를 두고 있다.

2위 기업인 알리바바집단공고유한회사는 알리바바, 1688.com, 티몰, 타오바오 등 사이트를 운영하며 B2C뿐만 아니라 B2B 전자상거래도 운영하고 있다. 2004년에는 온라인 결제 시스템인 알리페이를 설립하며 중국의 모바일 결제 시장에서 큰 발전을 이뤄냈다.

3위 기업인 쑤닝이구집단공고유한회사는 에어컨 전문점으로 시작해 현재는 온라인에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쑤닝이거우를 운영하고 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