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의 IPEF 가입에 중국 네티즌 "높이 뛰려다 넘어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을 계기로 한국이 미국 주도의 경제협력체인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가입했다."
중국이 크게 반발한 소식이다. 

IPEF는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10월 동아시아정상회의(EAS)에서 제안하면서 구체화 됐다. 성격은 경제통상 협력체다. 

인도·태평양 지역 국가들이 공동으로 공급망·디지털·청정에너지 등 문제에 대응하자는 취지다. 

▲공정하고 회복력 있는 무역 ▲공급망 회복력 ▲인프라·청정에너지·탈탄소화 ▲조세·반부패 등  4개 분야의 협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세와 반부패가 한 축인 게 눈에 띈다. 누가 봐도 중국을 겨냥한 항목이다.

한국은 이미 바이든 대통령의 방한을 앞두고 IPEF 가입을 공식화했다. 일각에서는 IPEF가 중국 주도의 역내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 등과 대립 할 것이라고 분석하면서 우려하고 있다.

우려 자체가 좀 섣부르다는 게 또 다른 지적이다. 

한국 입장에서는 통상에 유리한 모든 협정에 가입하는 게 좋다. 미국이 주도한 것에 가입하면 중국 주도하는 것에 가입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 그저 이분법과 대립구도밖에 모르는 이들의 분석일수 있다는 게 일각의 지적이다. 

물론 중국 당국은 한국의 친미 성향에 우려하고 있다.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중국의 눈치를 보면서 한국이 스스로 유리하다고 판단한 일을 못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이런 점에서 현 윤 정부가 IPEF 가입이 중국을 배제하는 것이 아니라는 뜻을 거듭 강조하는 것은 옳바른 조치라고 보여진다.
산업부 관계자도 "중국을 비롯한 여타 다른 국가와의 경제협력도 공고히 하고 있어서, (IPEF 가입이) 특정 국가를 견제하거나 특정 국가에서 반발하는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자연스럽고 당연한 일이라 판단된다.

이에 반해 중국 네티즌들은 "처신 잘 하라"라며 유치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남의 눈치를 살피네, 처신 잘하라고.

 

중국도 가입 신청하자.

 

“경제”를 따라가지 않는 사람은 없다!

 

과연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는 경제체제에 불과한 것일까?

 

높이 뛰려다 넘어져!

 

한국은 매우 적극적이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