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로나19와중에도 상하이는 외자유치 펄펄, 1월에만 외국기업 무려 11억 불 투자계약집행

 

코로나19로 세계각국의 신규사업투자들이 거의 올 스톱된 가운데, 중국 상하이에만 유독 중국진출하려는 외자기업들의 투자가 지속적으로 늘어, 1월에만 벌써 62개 프로젝트에 11억 5천만 달로 (한화 환산 약 13조원 )에 상당하는 계약이 15일 하루에 체결됐다고 상하이의 대표매체인 펑파이 신원이 보도했다.

 

그리고 이 62개 프로젝트 가운데 단일 투자액이 1억 달러 (한화 환산 약 1,100 억원) 가 넘는 사업이 29개 에 이르고, 이 가운데 7개 프로젝트는 글로벌 500대 기업의 상하이 프로젝트라고 덧붙혔다

 

이 신문은 이날 시내 흥국호텔( 兴国宾馆 )에서 상하이시 투자계약을 진행한 62개 프로젝트 가운데 몇개를 중국대표와 인터뷰를 가지며 투자배경을 전했는데, 유럽의 세계적인 야금설비기업인 다넬리 ( 达涅利 ) 그룹은 상하이 난 홍치아오 (南紅橋) 지역에 신규 대형 연구소를 짓기로 계약했는데 , 상하이가 제품디자인 연구개발의 전문인력들이 포진한 디자인 산업의 중임인데다, 인근에 홍치아오 ( 紅橋)국제공항이 위치해 글로벌고객들의 방문이 매우 편리하다는 잇점을 꼽았다.

 

펑파이와 인터뷰를 가진 이 회사 마이눠 ( 马一诺 ) 회장은, 중국본사의 공장과 생산시설은 지앙쑤성 ( 江苏省)에 있지만, 자사가 필요로 하는 고급디자인 전문인력들은 상하이시에 거주하고 세계 각국으로부터 들어오는 국제선항공노선이 홍치아오 공항과 직접연결돼 있는 지리적잇점때문에 고객방문이 빈번한 연구소의 새 입지로 상하이시를 택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 상하이의 남서부 쏭지앙 취( 松江区)에 이미 지난 2018년에 약 1억달러를 투자해 기존 공장을 리모델링한 이후, 이번 추가투자로 중국최대로 감자칩 공장을 확장하는 2020년 포츈지 선정 글로벌 500대기업중 160위에 랭크된 펩시그룹도 홍차이오공항 인근에 새터를 잡았다.

 

펩시측은 상하이시 인구밀집지역인 쏭지앙 구가 편리한 교통잇점에다 주위 인구밀집지역의 풍부한 인력사슬이 탄탄하기 때문에 상하이시를 선택했지만, 무엇보다고 상하이시 인민정부가 외자를 유치하기 위해 내건 토지임대조건등 여러 정책적 지원에 힘입은 바 크다고 밝혔다.

 

또 미국에 본부를 둔 세계적인 육류공급유통회사인 바이요우지아 ( 百佑佳)  유통은, 코로나19로 어려웠던 지난해 2020년, 시의 당서기와 시장이 상하이시 소재외자기업들을 직접방문하면서, 지나치게 통제했던 물류시스템 문제들을 원만하게 완화해주는 행정조치를 취해 준 덕분에, 2019년보다 55%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이러한 능동적인 행정의 유연성을 가진 상하이는 정말 기업하기 좋은 도시의 여건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해, 이번 상하이 지사를 아시아 태평양본부로 승격시키면서 추가투자계약을 하기에 이러렀다고 소개했다.

 

펑파이신원왕은, 상하시의 상무위원회의 자료를 인용해 상하이시의 외자유치실적은 매년 약 6,2% 성장을 기록해, 지난해 말 현재 상하이 시권역 내에만, 다국적 기업의 지역본부가 771곳에 이르며 연구개발을 위한 연구소만도 481개가 운영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