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 고속열차기록 또 경신, 이번엔 자기부상열차로 시속 620킬로짜리 개발

 

국토가 넓고 인구가 많은 중국은 더 빠르게 대량의 인원을 실어나를 수 있는 효율적인 운송수단의 개발에 매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기존의 자기부상열차방식보다 더 빠르고 더 안전한 고온방식의 자기부상열차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서부 쓰촨성의 성도인 청뚜의 서남교통대학( 成都 西南交通大学) 는 신화사등 다수매체들이 참석한 가운데 어제 13일 오전, 대학내에서 자체개발한 고온 자기부상열차를 선보이고 시험구간에서의 시운전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날 시운전선포식에는, 고속철과 자기부상열차의 개발을 총지휘하는 국영 중국 종처 ( 中国中车 / 차량개발회사 ) 와 중국 종티에 ( 中国中铁 / 선로개발회사 )를 비롯해 중국내 유수한 고속열차관련 기관들이 모두 참석해 합동시험 기념식행사를 가졌다고 매체들이 전했다.

 

 

한편 중국의 국영철도회사인 중국종처 ( 中国中车 ) 는 중국공정원 주재하에, 지난 6월 상하이시 인근에서 시험운행중인 최고속도 시속 600킬로미터의 자기부상열차의 주행모습을 공개했고 지난 9월에는 칭다오에서 올해부터 시험운행을 시작할 자기부상열차 모델차량을 공개했던 중국의 초고속열차개발의 총 본산이기도 하다.

 

당시 공개된 자기부상기술은 저온방식이었으나, 이번에 서남대학이 새롭게 공개한 기술은 고온방식으로, 지난해 선보인 자기부상열차의 최고시속보다 더 빠른 620킬로미터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측은 고온방식의 자기부상열차는 이론적으로 시속 1,000 킬로미터까지 가능하고 저온부상 기술보다 더  안정적 주행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