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이 준 기회로 성공한 마윈, ' 중국금융당국 조롱하다 퇴출되는 중'

 

중국 금융당국의 최고책임자들이 보는 면전에서, 전당포처럼 은행을 운영한다고 모욕했던 마윈이 2021년에는 중국의 성공한 기업가로서 명예를 유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는 외신이 줄을잇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 신문은 , 마윈이 자신이 설립한 재단에서 아프리카인들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영상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하차했다는 소식과 관련해 이 같이 전망했다.

 

영국의 텔레그라프 일간지는 어제 (현지시각) , 마윈이 알리바바 창업자로서 그동안 ' 아프리카 기업 영웅' 이란 창업자 선발 지원 tv프로그램을 녹화로 제작하면서 심사위원으로 고정출연해, 창업지원을 바라는 아프리카출신 기업가나 신청자들의 사업제안의 가능성을 평가하고 지원금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는데, 여기서 하차했다는 소식을 전한 바 있다.

 

외신들은 그동안 마윈이 맡았던 역할을 다른 출연자가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혔다.

 

이 프로그램의 최종 1등 에게는 마윈이 설립한 재단에서 150만 달러 (한화 완산 약 16억 여원) 를 지원하는 것으로 기획돼 사전 녹화방식으로 제작되고 있었다.

 

본 방송은 올해 초부터 편성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와 같은 사태속에서 프로그램자체가 TV방송사의 편성시간차제를 확보하지 못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전해진다.

 

외신들은, 관련 프로그램을 홍보하는 인터넷 사이트에서는 그의 이름이나 사진이 완전히 사라졌다고 전했다.

 

마윈은, 자신을 대 주주로 설립한, 핀테크를 활용한 금융 대부업체인 마이 금융서비스가 상하이와 선쩐증시에 상장되기 지난해 10월 24일, ' 상하이 와이탄 토론회'에 참석한 전 중국의 금융과 기업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연단에 올라, ' 중국엔 금융시스템 자체가 아예 없다. 중국금융정책담당자들은 전당포같은 마인드로 은행을 운영하고 있다.  자신이 상장하는 마이 금융서비스로 과거의 구태를 청산하겠다' 는 등의 연설을 진행했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