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5층높이의 직경 16미터짜리 세계최대 터널굴삭기 등장

 

중국과 미국은 국토 면적에서는 비슷하다.

 

중국이 9,600,000 평방 킬로미터로 미국보다 약간 크긴하지만, 인구는  미국의 약 3억 3천만명에 비해 무려 5배에 육박하는 많은 14억 여명이 비슷한 크기의 국토에서 살고 있다.

 

그런데 면적은 비슷하지만, 중국 땅은 산악지방이 7- 80% 여서 왕래도 불편하다.

 

또 좁은 도로로는 많은 인구를 효율적으로 이동시키기 어렵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이 찾은 답은 고속철도 대규모 건설이었다.


한국보다 늦은 2000년 대 들어 고속철도건설을 공론화한 중국은 2008 년 8월 베이징과 텐진사이의 전장 200 킬로미터의 첫 고속철도를 건설한다. 설계속도는 최고 시속 350킬로이다.

 

이후 산악과 계곡이 대부분인 중국은 고속철도로 사통발달 연결되기 시작해, 시속 250 - 350킬로로 운행하는 고속철도의 총연장이 약 14만 킬로미터에 이른다.

 

이와 같은 고속철건설에 있어 중국에게 가장 필수적인 장비가 바로 터널 굴삭기이다. 고속도로 의 건설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오늘날 중국의 고속철과 고속도로망이 거미줄처럼 이어진 데는, 터널 굴삭기 기술을 완전 국산화한 것을 뛰어넘어, 세계 최대 직경의 굴삭기를 제조할 수 있는 역량덕분이기도 하다.

 

어제 공개된 직경 16.07 미터짜리 중국최대 터널굴삭기의 크기는 5층 건물 높이로, 폭으로 계산하면 편도 6차선의 고속도로를 한 번에 건설할 수 있는 크기이다.

 

중국 신화사은 어제 26일 , 중국철도공사의 제 11국이 후베이성 우한에  초대형 신형 굴삭기를 제조하고 보수공정까지를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는 대규모 굴삭기 센타를 준공했다며 시진기사를 송고했다.

 

 

 

이와 함께 후베이성과 인접한 후난성의 최대일간지인 샤오샹천빠오 (  潇湘晨报 )도 관련 기획기사를 연재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중국엔 현재 약 3,000대의 대형 터널굴삭기가 고속철 고속도로 그리고 석유와 천연가스 등 산업물자의 수송등에 필수적인 지하통로의 건설현장에서 운용중이고, 초대형 굴삭기등 약 1,000대가 계속 만들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터널굴삭기는 앞에 위치한 대형 드릴이 회전하면서 터널을 개척하는데, 개척속도에 따라 매 3킬로미터 마다 점검이 필요하며 매 10킬로미터 마다 수리를 받아야 하는 관계로, 이번 우한시에 들어선 종합 개보수 센타의 준공은, 중국 국토건설의 속도를 더 한층 높히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수를 헤아리기 어려운 각종의 지하 토목건설을 필요로 하는 넓은 국토와 더 빠르고 다양한 이동수단을 필요로 하는 많은 인구는 , 중국의 내수 경제를 든든하게 떠받치는 양대 기둥임이 분명하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