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달토양 채위 우주계획 완수, 토양 옮겨담은 지구귀환선 내몽고 안착

 

 

인류의 달 탐사최초로 무인우주선으로 진행된 중국의 달토양채취 계획이, 오늘 새벽 1시 59분경 지구귀환선으로부터 분리된 우주캡슐이 무사히 내몽고 자치구 예정구역에 귀환함으로서 완수됐다.

 

내몽고의 눈내린 초원지대에 도착한 우주캡슐안에는 달위에 남아있는 창어5호의 달 착륙선이 드릴을 이용해 지하 2미터에서 파 올린 약 2KG의 달 토양이 담겨져 있다.

 

중국신화사와 CCTV등은 우주캡슐 착륙 직후 생방송등을 통해 , 중국항천국관계자들이 우주캡슐이 싣고 온 달 토양을 회수하는데 성공했다며 관계자들의 인터뷰를 신속하게 보도했다.

 

중국 CCTV는 이 소식과 함께 , 이번 중국의 무인우주선 달 토양채취 계획을 합작해 진행한 유럽우주항공국이 성공 축하 전문을 보내왔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그러나 미국의 나사는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고 덧붙혔다.

 

 

달에서 채취한 약 2KG의 토양을 탑재한 우주캡슐은, 우주인 3명이 타고 귀환했던 유인 우주캡슐의 약 1/7 크기로 직경 약 1.5미터의 반 원구 형태를 갖고 있으며, 지구 인력권에 들어오면서 음속의 약 30배에 달하는, 소위  제 2 우주속도로 지구 대기권으로 진입한 것으로 알려진다.

 

 

우주캡슐은 대기권에 직접 진입할 때의 층격을 완화하기 위해, 60킬로미터상공에서 다시 상공으로 올라갔다 내려오는 소위 수제비 뜨는 방식으로, 대기권 진입속도를 낮춘 이후에 하강하다가, 낙하산의 도움으로 지상과의 충돌을 완화해 온전한 모습을 보존할 수 있었다고 전해진다.

 

 

 

 

이번 창어 5호 달 토양채취 탐사선은 인류의 달 탐사에 여러가지 신기록을 세웠다.

 

지난 70년대 미국과 구 쏘련의 우주인들이 접근하지 않았던 폭풍의 바다에 처음 착륙한 것은, 이 지역이 특히 오늘날의 달의 모습으로 형성되는 초기에 활발하게 분출했던 용암지대라는 점이다.

 

그래서 이 지역의 달 토양이 달 형성에 관한 여러 의문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되는 것이다.

 

그리고 미국과 구 쏘련 우주선이 채취했던 약 300 그램보다 월등하게 많은 양인 2KG 를 채취해 가져온 것도 신기록이다.

 

중국은 이어 창어 6. 7. 8호를 연달아 보내, 최종목표인 달에 중국 연구진이 상주하는 달 기지국을 만들기 위한 필요한 자료들을 계속 수립할 계획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광시성 텅현(藤县) 사자춤 공연단, 전국 사자춤 대회에서 금메달 3개 획득
중국 남부 광시좡족자치구 우저우시 텅현(藤县)의 사자춤(舞獅) 대표팀들이 최근 텅현 광시사회스포츠개발센터에서 열린 ‘전국 용춤 및 사자춤 경연대회’에서 3개의 금메달을 거머쥐었다. 중국은 설이나 중추절 등 전통 명절마다 사자춤 공연을 펼치는 전통이 있다. 한국에도 이 전통이 유입돼 신라시대부터 공연돼 민중의 사랑을 받았다. 19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텅현 대표팀은 춤과 음악을 완벽하게 맞추고 사자의 다양한 표정과 몸짓을 훌륭하게 흉내내는 등 탁월한 기량을 선보여 최고점수를 받았다. 중국에서 가장 오랜 사자춤 역사를 자랑하는 텅현은 이번 대회에 총 4개의 팀을 출전시켜 3개의 금메달과 1개의 은메달을 획득했다. 텅현 사자춤은 무술, 춤, 음악 그리고 곡예를 접목한 종합행위예술로 당나라(618-907)부터 시작되어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중국 국가무형문화재로 등록되어 있다. 사자춤 전성기 때는 텅현에만 300여 개가 넘는 사자춤 공연단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텅현 당국은 최근 전통 행위예술을 활성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다하고 있다. 2015년 텅현 사자춤의 유산을 이어가고자 중등 직업 전문학교에 용춤 및 사자춤을 교육과정에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