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컬럼]중국문화사업 성공하려면(6) 중국어로 무장하라

전쟁터에 나가는 군인은 총, 칼 등으로 완전군장을 한다. 마찬가지로 전세계 기업인의 전쟁터인 중국시장에서 기업 활동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중국어로 강하게 무장하고 사업에 임해야 한다.

물론 전쟁터에서 총칼이 없어도 싸움을 할 수 있듯이 중국어를 못해도 중국사업은 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어를 못하면 일의 능률이 떨어질 수 밖에 없으며 사업기회마저도 잃을 수 있다.

 

중국에서 문화사업을 하려면 필연적으로 중국인과 만나야 한다. 그리고 이런 만남을 통해 사업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사업차 만나는 중국인은 중국말을 할 줄 아는 사람을 선호한다. 중국말이 통하지 않아서 갑갑하고 서먹한 분위기보다 중국어로 편하게 마음을 전달할 수 있는 왁자지껄한 분위기를 중국인들이 좋아하기 때문이다. 한국인이 한국말을 구사하는 외국인에게 좀 더 친근감을 표시하는 정서와 별반 다르지 않다.

 

그리고 중국에서 문화사업을 하면 다양한 모임에 참여할 기회가 있다. 예를 들어 중국 친구의 개인 모임에 초대받기도 하고 문화사업과 관계된 사업자들의 모임에 참여할 기회도 있다. 그런데 만약 중국어를 하지 못하면 이런 모임에 참여하는 것조차 쉽지 않다. 중국어를 전혀 하지 못하면 중국인은 이런 모임에 잘 초대하지 않는다. 중국어를 못하는 한국인 또한 모임에 참여하기를 꺼리는 경우도 많다. 이런 경우 기업인에게는 좋은 사업 기회를 잃어버리는 것이나 다름없다.

 

물론 중국에서 성공한 사업가 중에는 중국어를 전혀 못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이런 사업가는 극히 일부분이다. 또한 중국사업을 하면서 중국어가 별로 필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은 늘 통역을 옆에 대동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 번거로움을 감수하더라도 중국사업은 통역을 통해서는 할 수 없는 일이 상당 부분 존재하기 때문에 사업추진에 분명 한계가 있다.

 

특히 문화사업처럼 작은 규모로 중국인과의 개인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많이 요구되는 사업의 경우 중국어 능력의 필요성은 더욱 커진다. 다시 말하면 중국 사업은 계약서상의 글만으로는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결정적인 순간에 계약서에 나타나지 않는 개인간의 감정이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호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일이 성사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개인적인 감정이나 의견이 중요시되는 커뮤니케이션에서 최소한의 중국어 능력은 필히 요구된다.

 

어떤 책은 중국어가 배우기 쉽다고 한다. 그러나 수 많은 한자에다가 성조까지 … 중국어 배우기는 여간 쉽지 않다. 뜻과 발음 등 다양한 방법으로 번역되는 외국어 표기를 보면 어떻게 이걸 다 외울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마저 든다. 그래도 한국사람들은 한자에 익숙해서 영어권에 있는 사람들보다 훨씬 쉽게 중국어를 배울 수 있지 않을까?

 

중국 문화사업이 발전하면서 중국 문화사업에 관심 있는 한국인도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실질적으로 중국 문화사업 경험이 있는 한국인은 많지 않다. 나아가서 문화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중국 문화사업에 몸 담고 있는 사람 중에 중국어를 제대로 구사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중국 문화사업에 종사하는 사람 중에 중국어로 강하게 무장한 사람들이 많아질 때 한류의 최전선에 선 중국 문화사업가들의 경쟁력은 높아질 수 있으며 한류 또한 강한 흐름이 만들어 질 수 있다. 전장에 나가는 군인의 마음처럼 비장하지는 않더라도 중국 문화사업에 뛰어들려면 적어도 잠을 설치며 중국어를 배우려는 마음가짐과 노력은 필요하다. 지금 중국 문화사업을 꿈꾸는 이들이 있다면 우선 중국어로 강하게 자신을 무장하라.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