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삶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을지로 뒷골목 여행

서울 중구 을지로와 청계로 사이 뒷골목. 을지로3가역을 중심으로 한 을지로 상권은 노후 지역이던 인쇄소 골목 특유의 빈티지한 분위기를 간직하고 있다. 서민들의 삶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는 오래된 골목. 빌딩 숲 사이에 숨어있어 미로처럼 얽히고 조금은 소란하지만, 뒷골목을 누비던 일꾼들과 함께해 온 수십년 내력의 노포들이 기다린다. 삶의 향기가 가득한 을지로 뒷골목으로 떠나보자.

@한국관광공사

골뱅이골목 뱅뱅골뱅이

지하철 2호선 을지로3가역 11번 출구와 중부경찰서 네거리 사이 도로 양쪽에 형성된 거리다. 1960년대 말 구멍가게에서 통조림 골뱅이에 양념을 해서 팔던 것이 시초다. 지난해까지 13곳의 골뱅이집이 성황을 누렸으나, 호텔 신축 공사로 5곳이 문을 닫아 지금은 7곳만 남았다. ‘뱅뱅골뱅이는 파채와 마늘, 고춧가루를 팍팍 넣어 알싸하게 매운 을지로식 골뱅이 무침과 전라도식 골뱅이 무침, 해물파전 등을 선보이는 곳이다. 골뱅이골목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양이 푸짐하여 넉넉한 인심을 맛 볼 수 있다.

서울특별시 중구 수표로 43-2

+82 2-2266-7767


@한국관광공사

을지로 장칼국수&PUB

점심엔 장칼국수 메뉴로 속풀고, 저녁엔 술과 안주와 함께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복합매장이다. 강원도 영동지방의 대표 지역음식인 강릉식 장칼국수를 서울 도심속에서 즐길 수 있는 곳이다. 2일 이상 숙성시킨 육수와 수제 칼면을 사용하여 옛날 그리운 어머니의 정성과 손맛을 느낄 수 있다. 원조 장칼국수 외에도 크림 장칼국수, 한우 차돌 장칼국수 등 이색 칼국수 메뉴를 개발하여 남녀노소, 외국인들의 입맛도 만족시키고 있다. 또 여름에는 냉 장칼국수, 회 장칼국수, 콩 장칼국수 등 여름 특선메뉴를 통해 계절에 상관없이 칼국수를 즐길 수 있다. 저녁에는 분위기가 PUB으로 바뀌어 술과 다양한 안주를 제공하며, 퇴근길 직장인들에게 휴식공간으로서 사랑 받고 있다.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1030

+82 2-753-0153



@한국관광공사

노가리골목 을지OB베어

을지로3가 뒷골목, 사철 불야성을 이루는 서울 도심의 대표적인 호프집 거리다. ‘한국의 옥토버페스트라는 별칭을 가진 골목이다. 저녁 무렵, 주변의 공구상 등이 문을 닫기 시작할 때면 즐비한 호프집과 비닐포장집들에 불이 켜지고 골목에는 탁자와 의자들이 깔리면서 퇴근길 고객 맞을 준비를 한다. 크고 작은 생맥줏집들이 몰려 있다. 그중에서도 을지OB베어는 을지로 노가리골목 최초의 맥줏집으로 노가리 열풍을 일으킨 곳이다. 냉장 숙성 방식으로 깔끔한 목넘김이 특징인 맥주와 연탄불에 은은하게 구워낸 노가리 등 오픈 초기 메뉴를 여전히 판매하고 있다. 밤의 노가리 골목에는 맥주한잔에 피로를 풀기위한 인근 직장인의 끊임없는 발걸음이 이어진다.

서울특별시 중구 충무로912

+82 2-2264-1597


@한국관광공사

커피한약방·혜민당

도심 골목에 숨은 이색 커피숍으로 알려져 젊은 층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비좁은 골목 사이에 위치하고 있지만, 입소문을 타 평일, 주말 할 것 없이 사람들로 붐빈다. 한약과는 관련이 없지만, 자리 잡은 장소가 조선시대 병든 이들을 치료하던 혜민서가 있던 곳이라고 한다. 한약방의 서랍을 이용한 인테리어와 출입문, 내부 장식이 모두 고풍스럽다. 두 곳은 이름도 다르고 위치는 조금 떨어져있지만 주인이 같아 자리가 없는 경우 서로 이용 가능하다. 주문 즉시 내려주는 핸드드립 커피가 일품이다.

 

혜민당 서울특별시 중구 삼일대로1216-9

커피한약방 서울특별시 중구 삼일대로1216-6

070-4148-4242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