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판 나스닥 '커촹반' 상장기업 유효 발명 특허 순위, 1위 SMIC

 

기술은 산업의 미래다. 기술 수준이 어느 정도인가에 따라 글로벌 공급망에서 차지하는 위치가 달라진다. 기술이 높을수록 부가가치가 는다. 

그런 기술의 정도를 보여주는 게 특허다. 기술 특허, 특히 유효 특허수는 한 기업의 기술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보여준다.

바로 이런 점에서 중국 기업들의 '기술 굴기'가 눈에 띈다. 그동안 글로벌 경제체제에서 중국 기업들은 제조 담당이었다. 기술은 미국 등 서구회사들이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중국 기업들은 각 분야, 특히 IT(정보통신)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확보하며 글로벌 리딩그룹에 하나 둘씩 안착하고 있다. 

최근의 미중 갈등도 바로 중국의 이 같은 '기술 굴기' 탓이다. 중국은 강력한 제조 기반을 유지하면서 기술까지 확보하고 있다. 과거 미국 기술로 중국이 만들어 팔아 7대3 정도의 비율로 수익을 분배했다. 재주는 중국이 넘고, 돈은 미국이 챙긴 셈이다.

하지만 중국의 '기술 굴기'는 이 같은 구도를 바꾸고 있다. 수익의 모두를 중국이 가져가는 일이 생기고 있는 것이다.

중국 기업 기술은 커촹반(科创板) 상장 기업들의 특허 수에서도 잘 드러난다. 

커좡반은 중국 정부가 상하이증권거래소에 개설한 기술혁신주 전문 시장이다. 기술력과 미래 성장성을 앞세워 증시에 진입할 수 있는 자격을 크게 완화해 상장이 쉽도록 설계됐다.

IPRdaily와 incoPat이 커촹반 488개 상장 기업들의 유효 발명 특허 순위를 발표했다. 1위는 SMIC(중신궈지, 中芯国际)로 7710개의 유효 발명 특허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순위는 지난달 29일 기준 커촹반 상장 기업들의 유효 발명 특허 수(홍콩, 마카오, 대만 제외)를 통계 분석한 결과이다. 분석 결과 94개 기업의 중국 유효 발명 특허 수가 100개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 수가 4000개 이상인 Top 3는 다음과 같다.

 

1위 SMIC(中芯国际)

2위 CICT Mobile(中信科移动)

3위 China Southern Power Grid(南方电网)

 

SMIC는 중국을 대표하는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이며, CICT Mobile은 중국 정보통신 하이테크 그룹, China Southern Power Grid는 중국남방전력망공사이다.

이외에 중차시대(中车时代), 화윤미(华润微), 박중정공(博众精工), 용등광전(龙腾光电), 화휘광전(和辉光电), 한무기(寒武纪), 중미반도체(中微半导体), 용심중과(龙芯中科) 등이 유효 발명 특허 수 상위 20위 안에 들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