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돼지고기 가격 올해 최고가 경신, 인플레 자극 우려

 

세계 최대 인구를 자랑하는 중국은 세계 식품 시장의 가장 중요한 변수다. 중국인들이 무엇을 얼마나 즐기냐에 따라 세계 주요 식품들의 물가가 요동을 친다.

평소라면 그나마 낫지만, 최근처럼 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글로벌 농수산물 가격이 폭등하는 상황에서는 중국 변수가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가히 치명적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돼지고기 값이다. 

세계 최대 돼지고기 소비국이자 생산국인 중국에서 돼지고기는 소비자 물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품목이다. 중국인들이 돼지고기 소비를 줄이지 않는 한 글로벌 돼지고기 값은 치솟을 수밖에 없다.

최근 중국의 돼지고기 가격이 급등하면서 인플레이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29일 중국 농업농촌부에 따르면 전날 전국 농산품 도매시장의 돼지고기 평균 가격이 ㎏당 31.37위안(약 6270원)을 기록해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다.

작년 같은 날보다 64% 급등했고, 전달보다도 6% 올랐다.

중국의 돼지고기 가격은 지난 3월에는 15~16위안(약 3000원)이었으나 이후 꾸준히 상승해 6개월 만에 두 배가량 올랐다.

농업농촌부는 최근의 돼지고기 가격 상승은 중국 최대 연휴인 국경절(10월 1일) 연휴를 앞두고 수요가 늘어난 데다 신학기 개학에 따른 학교 급식용 납품 증가, 절임 고기 제조 업체들의 구매 증가, 사료 가격 등 사육 원가 상승 등이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또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사료 가격이 급등하자 부담을 느낀 양돈 업체들이 올해 상반기 앞다퉈 출하해 산지 돼지가 감소하며 공급 부족 현상이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한편 중국 당국은 이달 초 돼지고기 가격 안정을 위해 9월에 비축육 20만t을 방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 달 방출량으로는 사상 최대 규모다.

그러나 실제로는 3차례에 걸쳐 6만7000t을 방출하는 데 그쳤다. 중국 당국은 오는 30일 2만t을 추가 방출하겠다고 밝혔다.

사실 중국인들은 과거 당나라와 송나라 초기만해도 돼지고기를 즐기지 않았다. 혹설에는 송나라 소동파가 '동파육'이라는 돼지고기 요리법을 만들며 돼지고리를 '용고기'보다 맛있다고 시까지 지어 알리면서 돼지고기 식용이 늘었다고 한다.

요즘같은 돼지고기 가격이면 소동파가 원망스러울 정도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