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유학생 80% 이상 귀국 후 취업 소식에 中네티즌 "해외에 남은 20%가 엘리트"

 

중국 밖으로 나가는 유학생 수가 줄고 있다고?

사실로 확인됐다. 중국 교육부가 2012년 18차 당대회 이후 중국의 유학생 중 80% 이상이 학업을 마친 후 중국으로 귀국했다고 밝혔다.

유학생의 대부분이 해외가 아닌 중국에서 취업하여 커리어를 쌓기로 결정한 것이다.

사실 한국 유학 사례만 봐도 그렇다. 한국으로 온 중국 유학생들은 짧은 한국어 실력에 제대로 된 수업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

한국 대학들이 수업료만 보고 중국 유학생들을 받아들이면서 나온 현상이다. 한국에서 공부를 제대로 하지도 못하니, 한국 유학생활에 대한 신뢰도 무너지고 있는 것이다.

한편, 중국 교육 당국은 중국 내 중외합작판학 기구(中外合作办学机构)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외합작판학 기구는 중국 대학과 외국 대학이 함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기구이다. 간단히 중국 대학이 해외 대학과 만든 중국내 해외 대학 수업과정이다.

해외에 나가지 않고도 중국에서 유학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최근 몇년간 중외합작판학 기구는 코로나19 팬데믹로 인한 출국 유학의 영향을 완화하는 데 적극적은 역할을 수행했으며, 누적 1만 명 이상의 학생이 이 기구에서 공부한 것으로 집계됐다.

중국 당국 입장에서는 해외 유학생 중 80% 이상이 귀국하는 것은 좋은 소식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중국 네티즌은 해외에 남은 20%가 진짜 엘리트일 수 있다는 의견이 많다.

 

남은 20%가 엘리트예요. 돌아와야할 사람은 안 돌아오고, 돌아오지 않아야 할 사람들만 돌아온 거죠.

 

2대8 법칙의 8은 아니길 바랍니다.

 

칭화대 및 베이징대 학생들은 80% 이상이 귀국하지 않았습니다.

 

자질이 좋은 유학생이 귀국하는 게 중요해요. 질이 중요하지 숫자가 중요한 게 아닙니다.

 

귀국해서 일반 사람들 밥그릇은 뺏지 말아요... 일반 사람들은 힘들게 살고 있습니다.

 

어디에 있든지 마음이 조국과 연결되어 있으면 됐죠!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중국 광시성 텅현(藤县) 사자춤 공연단, 전국 사자춤 대회에서 금메달 3개 획득
중국 남부 광시좡족자치구 우저우시 텅현(藤县)의 사자춤(舞獅) 대표팀들이 최근 텅현 광시사회스포츠개발센터에서 열린 ‘전국 용춤 및 사자춤 경연대회’에서 3개의 금메달을 거머쥐었다. 중국은 설이나 중추절 등 전통 명절마다 사자춤 공연을 펼치는 전통이 있다. 한국에도 이 전통이 유입돼 신라시대부터 공연돼 민중의 사랑을 받았다. 19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텅현 대표팀은 춤과 음악을 완벽하게 맞추고 사자의 다양한 표정과 몸짓을 훌륭하게 흉내내는 등 탁월한 기량을 선보여 최고점수를 받았다. 중국에서 가장 오랜 사자춤 역사를 자랑하는 텅현은 이번 대회에 총 4개의 팀을 출전시켜 3개의 금메달과 1개의 은메달을 획득했다. 텅현 사자춤은 무술, 춤, 음악 그리고 곡예를 접목한 종합행위예술로 당나라(618-907)부터 시작되어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중국 국가무형문화재로 등록되어 있다. 사자춤 전성기 때는 텅현에만 300여 개가 넘는 사자춤 공연단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텅현 당국은 최근 전통 행위예술을 활성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다하고 있다. 2015년 텅현 사자춤의 유산을 이어가고자 중등 직업 전문학교에 용춤 및 사자춤을 교육과정에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