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국제유가 하락으로 중국 기름값 떨어졌지만 中네티즌 "그래도 비싸다"

 

코로나 팬데믹 속에 미중 갈등이 격화하면서 원자재 글로벌 공급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서 지난해 원자재 공급가가 슬금슬금 오르더니, 여기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까지 겹치면서 유가와 가스가격이 고공행진을 거듭하고 있다. 

산유국들은 이 상황을 즐기는 모습이다. 사실 원유가 달러 거래만 이뤄지는 상황에서 그동안 산유국들은 미국 당국의 양적완화 정책에 쏟아지는 달러의 가치 하락을 묵묵히 견뎌야만 했다. 미국은 종이를 찍어 산유국의 기름을 사가는 식이었다.

그러나 최근 원유 시장에서 소비가 아니라 공급쪽에서 주도권을 잡으면서 상황은 급반전했다. 산유국은 미국의 요청에서도 원유 생산을 늘이지 않고 고유가 상황을 즐기는 모습이다.

다만 최근 이 같은 모습은 8윌 들어와 조금씩 안정을 찾았다. 수요 부족에 대한 우려로 국제 원유 가격이 누적 6% 이상 하락했다. 브렌트유 및 WTI 원유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태 이전 수준으로 하락했다. 특히 미국 WTI 원유는 반년 만에 90달러 선이 무너졌다.

국제 유가에 큰 변동이 없을 경우, 8월 9일 화요일에 중국 유가가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번에 유가가 하락한다면 4차례 연속 하락하는 것이다.

중국은 세계 최대 원유 소비국이다. 최근 러시아 편에서 서서 러시아 산 원유를 값싸게 사 비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중국 내부의 유가는 다른 나라, 특히 미국에 비해 상당히 안정적이다. 최근에는 유가가 조금씩 떨어지고 있다. 하지만 중국 네티즌은 유가가 하락해도 하락폭이 높지 않고 여전히 비싸다는 의견을 보이고 있다.

 

 

국제 유가는 130달러에서 90달러 정도로 떨어졌는데 우리나라 기름값을 얼마 안 떨어졌잖아?

 

기름값은 왜 항상 많이 오르고 조금만 떨어지는 거야?

 

1위안도 안 떨어졌습니다. 7마오 정도 떨어졌어요.

 

4펀 정도 떨어진다던데 뭘 기대합니까.

 

시장 경제에서는 수요가 시장을 결정합니다.

 

깜짝이야. 1리터당 5펀 정도 하락하면, 기름 한 통당 차예단(중국식 삶은 달걀) 2개 가격 아낄 수 있는 거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