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당국 규제로 외국 게임업체의 중국 진출 더 어려워질 듯

 

중국 당국이 최근 8개월여 만에 온라인 게임 신규 판호(版號, 게임 서비스 허가) 발급을 재개했지만 한국, 일본 등 외국 게임 업체들의 중국 시장 진입은 더 어려워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중국 당국의 비폭력, 도덕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게임은 스토리 등에서 중국 당국의 기호를 맞추기 어려울 것이라는 주장이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올해 중국 당국이 외국 게임에 대한 판호를 발급할지 불투명하다고 18일 보도했다.

SCMP에 따르면 지난 11일 국가신문출판서가 새로 판호를 발급한 45개 게임 타이틀은 모두 중국 중소 게임업체들로 텐센트 등 대형 게임업체는 물론 외국 게임 타이틀은 전무했다.

SCMP는 중국 당국의 외국 게임 콘텐츠에 대한 규제 강화는 자국민이 외국의 영향을 받는 것을 막으려는 캠페인의 일환이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청소년의 게임 중독에 대해 우려를 표한 후 더욱 강화됐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중국 방송 규제 당국인 광전총국은 앞으로 허가받지 않은 온라인 게임의 라이브 스트리밍을 전면 금지한다고 지난 15일 발표했다.

광전총국은 "해외 게임이나 게임 대회를 허가 없이 서비스해서는 안 된다"며 "모든 종류의 생방송 플랫폼들은 비정상적인 콘텐츠나 해로운 팬 문화를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중국에선 무허가 게임들이 공식 서비스되지 못했지만 게임 플랫폼들에서 비공식적으로 이용이 가능했다. 하지만 광전총국의 이번 조치로 이러한 접근이 원천 봉쇄됐다.

중국 최대 게임 업체인 텐센트도 5월 31일부터 중국을 제외한 해외 게임에 접속할 수 있게 지원해온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지난 14일 발표했다.

텐센트의 조치는 중국 당국이 불법 인터넷 우회 접속 프로그램인 가상사설망(VPN)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는 가운데 나왔으며,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해온 다른 게임회사들도 동조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한편 국가신문출판서의 외국 게임 판호 발급 건수는 2019년 180편, 2020년에는 97편, 2021년에는 76편으로 3년 연속 감소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