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인공지능(AI) 연구실적 지난해 처음으로 미국 추월

 

이제 인공지능(AI) 기술도 중국이 미국을 앞섰다.

미국 스탠퍼드 대학이 내놓은 보고서다. 미국이 중국의 기술 굴기를 억제하려는 이유가 분명해지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8일 미국 스탠퍼드대학 보고서를 인용해 이 같이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학술지에 실리는 AI 관련 논문의 인용 실적에서 지난해 처음으로 미국이 중국에 뒤졌다.

연구자들이 중국 연구를 인용한 것이 20.7%에 달했다.

반면 미국 연구 인용률은 19.8%에 머물렀다.

지난 2000년 이래 중국은 컴퓨터와 인터넷 분양에서 '기술굴기'를 시도해왔다.

당시만해도 중국의 관련 연구 논문은 제로상황이었다.

그러던 것이 불과 20년만에 인용률 20%를 돌파한 것이다. 

반면에 미국은 2000년 당시 관련 분야 논문 인용률이 40%에 달했다. 오늘날 IT미국의 토대가 바로 연구논문들이었다는 것을 알수있다.

그러던 것이 계속 뒷걸음질 해 20% 미만으로 떨어졌다.

영국 특허·학술 정보업체인 클라리베이트에 따르면 2012년 이후 올해까지 나온 AI 논문 누적 건수는 중국이 24만 건에 달해 세계 1위다.

미국은 15만 건으로 2위다.

인도가 약 7만 건으로 3위이고, 영국, 독일, 일본, 프랑스, 스페인, 캐나다, 이탈리아는 모두 5만 건 미만으로 4~10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 순위에는 한국은 10위권 밖이다.

또 AI 분야에서 세계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인공신경망학회'(NeurIPS)가 발표한 현황(2019년)에는 AI 연구원의 중국 출신 점유율이 29%를 차지했다.

미국 출신 비율은 20%에 그쳤다. AI 분야 전문인력에서 중국이 미국을 크게 앞서고 있는 것이다.

그동안 이 중국 인력은 미국에서 활동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 미중 갈등이 심화하면서 중국 내부에서 육성돼 내부에서 일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닛케이는 AI 연구로 칭화(淸華)대, 상하이교통대 외에 저장(浙江)대학, 하얼빈(哈爾濱)공업대학 등이 유명하다고 전했다. 논문 발표 실적이 있는 AI 인력을 각각 2천 명 규모로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미국이 뒤늦게 이 같은 현실을 직시하고 대응에 나서면서 미중 기술 주도권 다툼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