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 EU 베이징동계올림픽 보이콧 결의에 강력 반발

 

유럽의회가 8일(현지시간) 홍콩 반중매체 빈과일보 폐간과 홍콩 사회의 자유 침해에 대응해 관련자 제재 및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 보이콧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하자 중국이 내정 간섭을 하지 말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9일 펑파이(澎湃)에 따르면 유럽연합(EU) 주재 중국 사절단 대변인은 이와 관련한 기자의 질문에 "유럽의회의 이번 결의안은 흑백을 전도하고 국제 관계의 기본 규칙을 어긴 것"이라면서 "내정 간섭에 대해 중국은 강한 불만과 함께 결사반대 의사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시행 1년 만에 홍콩 내 법치 질서가 회복되고 정상화가 가속되고 있다면서 "홍콩 경찰이 국가 안보를 저해하는 개인과 회사에 대해 법에 따라 엄격히 단속하는 것으로, 언론의 자유와는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홍콩은 중국의 홍콩이며 중국의 내정으로 국가 주권과 안보, 발전 이익을 수호하겠다는 중국의 의지는 확고하다"면서 "홍콩 문제에 개입하려는 어떤 세력의 시도도 실현될 수 없으며 제재를 부추기면 제 발등을 찍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대변인은 중국이 스포츠의 정치화를 반대한다면서 "정치적 동기를 가지고 베이징 올림픽의 준비와 개최를 간섭하고 방해하며 파괴하려 하는 것은 매우 무책임하고 각국 선수들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피해를 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많은 국가를 포함해 IOC와 국제사회 각계가 이런 잘못된 행위에 대해 명확히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유럽의회는 이 결의안에서 중국 정부가 홍콩과 티베트, 신장위구르자치구, 네이멍구자치구 등의 인권상황을 검증할 수 있게 개선했다고 입증하지 않는다면 정부대표단이나 외교관의 베이징올림픽 참석 초청을 거부하라고 EU 기구와 회원국에 촉구했다.

결의안에는 홍콩 반중매체 빈과일보가 '강제폐간' 됐다고 규정하며 이를 강력히 비판하는 내용이 담겼다.

의원들은 빈과일보 폐간을 두고 "홍콩 자유사회를 해체하고 언론과 표현의 자유를 말살하는 중국 당국의 또 다른 조처였다"고 비판했다.

결의안은 홍콩 인권침해 상황에 책임이 있는 개인과 단체를 제재하라고 EU 회원국에 촉구하는 한편 중국에 홍콩 국가보안법 폐지를 요구했다.

또 영국·호주·캐나다가 홍콩 시민에게 이주기회를 제공한 점을 환영하고 EU 회원국도 홍콩 민주활동가와 정치지도자 이주에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