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세계 2위 규모 쓰촨성 수력발전소 완공

 

 

세계에서 수력발전용량이 가장 큰 산샤댐 (三峡大坝) 수력발전소를 보유한 중국이, 이번에는 세계 2위의 발전설비를 갖춘 또 하나의 초대형 수력발전용 댐건설을 눈앞에 두고 있다.

 

 

중국중앙TV방송 ( CCTV) 와 중국신원왕 ( 中新网)등 중국매체들은 어제와  오늘 연이어 , 산샤댐이 위치한 창지앙 ( 长江 / 장강)의 상류를 일컫는 진샤지앙 ( 金沙江 / 금사강) 의 쓰촨성 량산저우 닝난시엔 ( 四川省凉山州 宁南县) 유역을 막고 들어선 바이허탄 수력발전소 ( 白鹤滩 水电站 ) 가 완공돼 , 7월 이전에는 수력발전을 시작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중국매체들에 따르면, 바이허탄 수력발전소의 연간 602 억 킬로와트로 , 세계최대인 산샤댐의 847억 킬로와트보다는 적지만, 산샤댐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연간 602억 킬로와트의 전기를 생산해, 오는 7월 이전부터 중국 동부도시에 산업용과 생활용전기를 공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허탄 수력발전댐은 지난 2017년 4월부터 공사를 시작해 약 50개월에 걸쳐 건설되었다.

 

중국서부 쓰촨성과 윈난성 경계사이의 험준한 진샤지앙의 협곡을 막아 건설된 바이허탄 수력발전소는 댐의 높이가 289m 에 달하고, 이 댐의 건설을 위해 약  800만㎥ 의 콘크리트를 타설한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허탄의 수력발전댐 내부에는 , 단일발전용량으로는 세계최대인 100만 킬로와트 짜리 초대형 발전터어빈 16개가 내장돼, 총 발전용량이 1,600만 킬로와트로,  2,250만 킬로와트의 총용량을 갖춘 산샤댐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발전용량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중앙TV방송은 전 날 보도를 통해, 이 댐의 완공으로서 중국은 세계 수력발전소들의 발전용량 순위로 보는 세계 12대 발전소 가운데,  1위와 2위 그리고 4위와 7위 11위에 랭크되는 초대형 수력발전소 5개를 보유하게 되었다고 소개했다.

 

 

한편 위 5개의 수력발전소는 모두, 중국의 양 대 강줄기중 남부중국을 관통하는 창지앙 ( 长江 / 장강)수계에 위치하며, 그 중 세계 1위인 산샤댐만 중하류에 자리잡고 있으며, 다른 4개의 댐은 쓰촨성 중부까지의 창지앙 상류를 일컫는 진샤지앙 ( 金沙江 / 금사강) 유역에 위치하고 있다.

 

 

상류인 진샤지앙 과 중하류인 창지앙의 경계는, 쓰촨성의 성도 청두의 북쪽인 친링산맥 ( 秦岭山脉)에서 시작된 민지앙 ( 岷江 )이 합쳐지는 쓰촨성 이삥 ( 宜宾) 시를 기준으로 한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