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국영면세점 CDFG 지난해 영업이익 세계 1위

 

 

면세상품은 고급 소비의 주요 지표 가운데 하나다.

면세여서 세금이 붙지 않아 싸지만 비행기를 타는 이들만 소비를 할 수 있는 제약 때문이다. 비행기를 타는 이들은 간단히 '어느 정도 있는' 이들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소비역시 고급 제품이 주를 이룬다. 간단히 명품 소비가 주를 이루는 것이다. 

세계 주요 면제점 마다 명품상점이 있는 이유다. 

또 그 때문에 정말로 큰 여유가 없는 중산층의 계층들도 면세점 앞에서는 아낌없이 지갑을 연다.

 

중국 면세점은 이런 점에서 세계 최대의 시장이다.

중국인들이 워낙 명품을 선호하는 데다 그런 소비자 수 역시 세계 최대규모이기 때문이다. 중국 면세점에서 누가 돈을 버느냐에 자연히 글로벌 소비재 회사들의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마케팅 컨설팅 전문기업인 무디스 데이비드는 최근 중국 국영 면세점 CDFG(China Duty Free Group)이 지난해 세계 면세점 업계에서 가장 높은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무디스 데이비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CDFG의 영업이익은 약 52억6000만 위안(약 9100억 원)을 기록해 2019년 대비 8. 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985년 홍콩에서 출범한 CDFG는 2009년 중국 내 서비스 전문기업 500대 기업에 진입하며 가파른 성장세로 그 존재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개혁개방 이후 경제 발전으로 소득이 급증한 중국인들의 해외 여행붐이 일어나면서, 2015년에는 세계 면제점 매출 순위 12위, 2019년에는 4위로 도약했다. 

특히 2019년 하이난성이 자유무역지구로 지정돼 하이난 면세점에 대한 내국인 면세품 구입이 허용되면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급증해 지난해 세계 면세점 매출 순위 1위로 올라섰다.

현재 홍콩, 상하이, 선전, 칭다오 등 중국 전역의 국제선 운항 도시에 200여 개 면세점을 운영 중이다.

 

 

1위: CDFG

2위: 롯데면세점

3위: 듀프리

4위: DFS

5위:신라면세점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