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안보 우려에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 “우린 틱톡과 같아”

중국이 군사 및 국영기업 관계자들의 테슬라의 전기차 이용을 금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자사 제품엔 보안 문제가 없다며 “우린 틱톡과 같다”고 밝혔다.

 

중국의 위협에 자존심 강하기로 유명한 괴짜 억만장자 머스크가 바짝 긴장하는 모양새다.

 

최근 CNN에 따르면 머스크는 테슬라의 자동차들이 절대로 중국의 정보를 빼돌리는데 사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머스크는 중국 정부가 주최한 포럼에서 “우린 어떤 정보에든 자신있다는 강력한 장점이 있다”며 “만약 중국을 포함한 어디에서든 테슬라의 차가 정보를 캐내는 데에 사용된다면 문을 닫겠다”고 말했다.

 

최근 중국 공산당은 군사 및 일부 군영기업 관계자들이 출근 시 테슬라 전기차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발표했다. 테슬라 내 센서와 GPS가 중국 주요기관의 위치 등을 파악하는 데에 악용될 수 있고, 휴대폰 연동 기능을 통해 운전자의 인적사항와 연락처 목록에 접근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머스크는 이에 반박하면서 지난해 비슷한 이유로 논란이 됐던 틱톡의 사례를 들었다. 틱톡은 중국에서 개발된 동영상 기반 SNS 틱톡은 지난해 정보 유출 등에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를 받으며 미국 내 서비스가 중단될 위기에 처한 바 있다.

 

머스크는 “미국은 틱톡의 서비스를 중단시키길 원했지만, 운 좋게도 그런 일은 발생하지 않았다”며 “많은 이들이 틱톡에 대해 걱정하지만, 이런 종류의 걱정은 불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이를 통해 교훈을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