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운명의 4중전회 개막

철저한 비밀...정말 중요한 미래 중국의 권력 향배 관련 결정 이뤄질 것

 

반년만에 열리는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전체회의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중국의 핵심 정책결정 기구지만 이번 중전회는일정과 의제 자체가 비밀에 싸여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중국 공산당이 28일 제 19기 4중전회를 베이징에서 열었다.

3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4중전회는 전체 회의 일정은 물론 의제 자체가 알려지지 않았다.

특히 이번 4중 전회는 3중 전회를 연 뒤 1년 반만에 열린다.

중국 공산당은 당중앙위원회를 구성하고 5년간 임기로 집권한다. 보통 중앙전체회의는 이 기간 동안 평균 7번정도 열린다. 즉 매년 한 차례 이상 열리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4중전회의 개최는 대단히 이례적이다.

무엇보다 지난 1년반 기간 동안 중국에 여러 일이 많았다.

첫 째 미중 무역전쟁 발발이다. 미국이 관세공격을 했고, 중국 역시 조금도 물러서지 않고 맞받아 쳤다.

둘째 홍콩시위다. 범조인 인도 조약을 놓고 홍콩 시민들이 반대하면서 벌어졌다. 처음부터 양보했으면 될 일을, 홍콩 행정부가 강경입장을 보이면서 시위가 격화됐다.

지금도 4개월여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1997년이래 최대 시위라는 평을 듣고 있다. 중국 내륙의 천안문 사태에 비견될 정도다.

두 가지 모두 시진핑 집권층에 적지 않은 타격을 줬다.

홍콩의 한 전문가는 이번 4중전회가 늦어진 이유가 “시 주석이 미중 갈등 등 대외 정책과 1인 권력 강화 조치에 당내 불만을 감지한 때문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 등 서구 전문가들 역시 4중전회가 늦게 열린 것은 의사일정 확정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시진핑 주석의 제 19기 당중앙은 2중전회와 3중전회를 거의 연속으로 개최했었다.

중국의 초기 중앙전회는 역할이 비교적 분명하다. 1중전회는 당내 인사 교체를 하고, 2중전회는 정부 인사 교체를 한다. 3중전회는 보통 경제문제를 토론한다.

4중전회의 경우 그 의제가 다양하다. 대체적으로 당 계통의 재정립이 의제다.

당내 계통 정립은 결국 중국 권력의 향배를 좌우하는 문제다.

신화통신은 이번 회의 의제가 “중국 특색 사회주의 완성”이라고 말했다. 또 “국가 통치시스템의 현대화”라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이번 회의의 실제 결정 내용이 대외 공개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중국 공산당의 미래에 결정적인 중요한 사항들이 이번 회의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본다.

홍콩의 한 전문가는 “예컨대 포스트 시진핑을 중심으로 여러 준비사항들일 수 있다”고 말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