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신장위구르자치주에 22번째 자유무역시험구 설립

 

중국 국무원이 지난 1일 '신장(新疆) 자유무역시험구(自贸试验区)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2일 중국 중앙TV(CCTV)에 따르면 국무원은 1일 신장자치주 주도 우루무치에서 ‘중국(신장) 자유무역시험구’ 제막식을 거행하고 신장 자유무역시험구 건설을 본격화했다.

신장자유무역시험구는 중국 북서부 국경 지역 최초의 자유무역시험구로, 시행 면적은 179.66㎢에 우루무치, 카슈가르, 호르고스 3개 지역을 포괄한다.

그 중 우루무치 지역은 국제 무역, 현대 물류, 첨단 제조, 섬유 및 의류 산업, 생물의학, 신에너지, 신소재, 소프트웨어 및 정보 기술 서비스 등 신흥산업 발전에 중점을 두고 교류를 위한 중요한 플랫폼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카슈가르 지역은 중앙아시아 등 주변국과의 협력, 농산물 집약 가공, 섬유 및 의류 제조, 전자제품 조립 등 노동집약적 산업 발전에 중점을 두고 중앙아시아, 남아시아 및 기타 시장을 연결하는 상품 가공 및 유통 기지가 구축된다.

호르고스 지역은 국경 간 물류, 국경 간 관광, 금융 서비스, 전시 및 디스플레이와 같은 현대 서비스 산업의 발전에 중점을 두고 국경 간 경제, 무역 및 투자 협력을 위한 새로운 모델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중국 상무부는 이날 특별 기자회견에서 “신장 자유무역시험구의 설립은 자유무역시험구의 제도적 혁신 이점과 신장의 위치적 이점을 모두 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신장의 경제 및 사회 발전의 원동력을 자극하고 높은 수준의 개방을 촉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신장자유무역시험구가 국내외 자원 요소를 유치 및 수집하는 것을 지원할 것이며 투자 촉진 촉진, 금융 서비스 기능 강화, 발전 촉진 등의 측면을 탐구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신장자유무역시험구는 중국 북서부 국경지역에 최초로 설립된 자유무역시험구로 시진핑 국가주석의 역점 사업인 일대일로 건설의 한 축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유무역시험구는 과거 덩샤오핑 시절의 경제특구에 이어 시 주석 집권 후 중국이 새로 운영 중인 대외 개방 창구다.

대외무역 및 외자 유치에 초점이 맞춰진 개혁개방 초기 경제특구보다 폭넓은 규제 완화를 적용하고 금융·운송·서비스·문화 등 분야에서 더 넓은 외자 진출을 허용한다.

2013년 상하이에 처음 자유무역시험구가 지정된 이후 광둥, 톈진, 푸젠, 저장, 허난, 산시(陝西), 하이난 등 총 21곳의 자유무역시험구가 지정됐다.

이번에 신장이 더해져 중국의 자유무역시험구는 총 22곳으로 늘어나게 됐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