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선전시에서 코로나 봉쇄 항의 시위 잇달아

 

중국 광둥성 선전시에서 코로나19 봉쇄에 항의하는 시위가 잇달아 열렸다.

사실 중국에서는 정치적으로 중요한 행사가 있을 때마다 시위가 는다. 정치적인 변동의 시기에 확실하게 민심을 보여놔야 공산당 지도부의 관심을 끌 수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상방(上訪)이다. 지방정부에 대한 불만을 상부 기관에 고발하기 위해 직접 민원인들이 고향을 떠나 상급 기관을 찾는 것이다. 

한 때 일부 지방정부는 이 같은 상방을 막기 위해 '흑감옥'이라는 사설 감옥을 베이징 주변에 만들고 민원인들을 불법 감금하기도 했다. 

올해는 중국에서 5년마다 지도부를 교체하는  20차 전국대표대회(20차 당대회) 개막이 오는 10월 16일로 예정돼 있다.

28일 홍콩 명보와 AFP 통신에 따르면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와 위챗 등에는 26일부터 사웨이, 화창베이 등 선전시 일부 지역에서 주민들이 단체로 코로나19 봉쇄에 격렬히 항의하며 시위하는 영상이 올라왔다.

영상 속에서 주민들은 확성기를 들고나와 자신들을 막아선 경찰과 방역 요원들을 향해 "봉쇄를 해제하라"고 외쳤으며 물병을 던지는 이들도 보였다.

시위대의 규모는 수천명이었으며 이에 대응해 경찰 수백명이 출동했다.

명보에 따르면 당국자들이 시위대를 설득하는 가운데 경찰이 일부 시위 주민을 체포하면서 시위대는 해산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