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로 코로나’ 정책 직격탄 맞은 중국 마이커그룹

 

중국 마이커그룹(邁克集團, Maike Metals International Ltd)이 위기에 처했다.

마이커그룹은 1993년 산시성 시안의 구리 도매상으로 시작해 금속류 선물거래, 금융, 부동산, 물류 등 사업 영역을 확대하며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마이커그룹이 연간 100만t의 구리를 수입해 중국 전체 수요의 4분의 1을 처리할 당시 허진비 회장은 ‘중국의 구리왕’으로 불렸다.

하지만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중국 당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이 2년 이상 이어지면서 마이커그룹이 유동성 위기에 처한 것으로 알려졌다.

18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제로 코로나 정책에 따라 방역 당국이 마이커그룹의 본사가 있는 시안을 작년 12월부터 1월까지 봉쇄한 데 이어 지난 4월과 7월에도 부분 봉쇄하면서 마이커그룹이 운영하는 호텔과 상업용 시설이 모두 문을 닫았다.

아울러 작년 말부터 중국에 부동산 시장 위기가 본격화하면서 부동산 개발업체의 건설 중단과 아파트 수분양자들의 부동산담보대출 상환 거부로 건설용 금속류 수요가 급감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세계 최대 광산업체인 BHP그룹과 칠레 국영 구리 광산기업인 코델코가 최근 마이커그룹과의 거래를 중단했다.

블룸버그는 마이커그룹의 주력인 금속 자재 도매업은 물론 부대사업인 자산관리 사업에 큰 차질이 빚어지면서 마이커그룹의 파산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