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에서 가장 많이 먹는 어종 Top 5...산천어가 1위

 

책상 다리만 빼고 다 먹는다는 게 중국인이다. 육해공 살아있는 것 가운데 어느 것 하나 중국인들이 즐기지 않는 음식이 없다.

그 중에서도 물고기 요리는 특히 다양하기로 유명하다. 

쪄먹고 삶아먹고 튀겨먹고, 지역마다 다른 게 중국 물고기 요리다. 

하지만 묘한 게 중국인들은 생식은 그리 즐기지 않는다. 육고기 생식을 즐기는 한국인이나 물고기 생식을 즐기는 일본인과는 좀 차이가 있다.

그냥 생각해 보면 워낙 요리 방식이 다양해 그렇지 않나 싶기도 하다. 본래 물자가 풍족할수록 다양한 방식으로 요리를 해먹기 마련이다. 요리를 하다보면 본재료의 일부를 소실하게 되는데 물자가 부족한 곳일수록 복잡한 요리를 삼가하게 된다.

중국인들이 즐겨먹는 물고기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산천어(草鱼)

초어는 평원지역의 강과 호수에 널리 서식하는 물고기로 연어, 화련어, 청어와 함께 중국의 4대 물고기로 불린다. 식성이 좋고 성장속도가 빨라 중국에서 중요한 민물 양식어류로 자리잡았다.  다양한 미량 원소와 비타민이 풍부하여 몸을 튼튼하게 하고 식욕을 돋우는 좋은 음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2. 고등어(鲭鱼)

등 푸른 생선의 대명사인 고등어는 영양 성분이 풍부하면서도 저렴해 중국 서민들이 즐겨 찾는 생선이다. 남중국해 연안에서 연중 어획이 가능하다. 살이 단단해 선식 외에 통조림을 만들거나 소금으로 염장해 중국 내륙 깊은 곳까지 유통이 가능하다.

 

3. 잉어(鲤鱼)

중국에서 잉어 하면 관상용으로 기를 것인가, 먹을 것인가를 가장 먼저 떠올린다. 아시아 원산의 잡식성 어류로 중국인의 식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고기 중 하나다.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체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단백질 함유량도 높아 보양식으로 통한다. 

 

4. 붕어(鲫鱼)

붕어 하면 각양각색의 붕어탕을 먼저 생각할 수 있다. 중국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10대 담수어 중 하나로 환경 적응력과 번식능력이 뛰어나 양식 수산업자들의 사랑을 받는다. 육질이 부드럽고 단백질, 미네랄 함량이 풍부하여 몸을 따뜻하고 하고 기력을 돋워준다. 

 

5. 메기(鲶鱼)

메기는 장강과 주장 유역을 주산지로 하는 육식성 어종이다. 살이 가장 많이 오르는 4~7월이 메기를 음식으로 맛보기에 좋다. 가시가 거의 없고 육질이 연하며 단백질과 지방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인기 있는 어류 중 하나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