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멍완저우 화웨이 CFO 석방돼 귀국길 올라

 

미중 무역전쟁 국면에서 기소돼 가택연금에 처해졌던 멍완저우(孟晩舟·49) 화웨이 최고재무책임자(CFO) 겸 부회장이 2년 9개월 만에 풀려났다.

24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멍 부회장은 미 법무부와 기소 연기에 합의함에 따라 가택연금에서 풀려나 캐나다를 떠났다. 합의문에 따르면 미 법무부는 2022년 12월까지 멍 부회장에 대한 기소를 연기하고, 멍 부회장이 특정 조건들을 이행할 경우 사건을 기각하게 된다.

멍 부회장은 법원의 석방 결정 직후 인터뷰에서 "그동안 가장 큰 버팀목으로 지지와 도움을 준 조국과 조국의 인민에게 감사하다"고 밝혔다. 또 귀국길에 중국 관영 매체들과 가진 인터뷰에서는 '번영·발전'과 '공동부유' 등을 언급하며 중국 공산당과 정부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멍 부회장은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인 런정페이(任正非)의 장녀로 2018년 12월 밴쿠버공항에서 미 검찰의 요청에 의해 캐나다 경찰에 체포됐다.

체포 이후 미 검찰은 이란에 통시장비를 수출하기 위해 미국의 대이란 제재를 위반했다는 혐의로 멍 부회장을 기소하고 캐나다에 범죄인 인도를 신청했다. 하지만 멍 부회장은 캐나다 법원에 범죄인 인도를 막아달라는 소송을 냈고 이후 밴쿠버 자택에만 머무르는 조건으로 보석 허가를 받았다.

멍 부회장의 체포와 가택연금은 이후 미중 갈등이 다방면으로 확전되는 계기가 됐다. 중국은 곧바로 캐나다인 대북 사업가 마이클 스페이버와 전직 외교관 마이클 코브릭을 간첩 혐의로 체포했다. 이들 두 명은 멍 부회장이 중국으로 출국한 24일 석방돼 캐나다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멍 부회장의 석방이 미중 갈등 해소의 실마리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한 전망은 엇갈린다. 블룸버그통신은 미 법무부와 멍 부회장의 이번 합의가 미중 갈등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반면에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미국이 멍 부회장 석방을 계기로 미중관계에 변화를 추구할 경우 조 바이든 대통령이 대중 강경론자들의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을 실었다. 뉴욕타임스도 미중 갈등의 근본적인 문제는 여전하며 미국의 화웨이 제재는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내다봤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