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이두, 자율주행 택시 앱 사업 계획 공개

 

바이두가 자율주행 택시 서비스를 정식으로 출시했다. 

바이두는 인공지능(AI) 분야의 세계적 강자다.

18일 중국증권망 등 매체들에 따르면 바이두는 17일 '바이두 세계대회 2021' 열고 자율주행차 택시 서비스 플랫폼 '뤄보콰이파오'(萝卜快跑)를 소개했다.

리옌훙(李彦宏) 바이두 회장은 이날 직접 마이크를 잡았다.

리 회장의 설명에 따르면 바이두가 개발한 자율주행차 '아폴로'를 활용한 이 서비스는 도로에서 '뤄보콰이파오' 표시를 한 아폴로 차량을 발견하면 앱으로 예약해 탈 수 있다.

바이두는 그동안 이 서비스를 베이징 등 4개 도시에서 시범사업으로 펼쳐왔다. 

올해 상반기까지 40만 명 이상이 이 서비스를 이용했다. 시범 주행 누적 거리는 1천400만km에 달한다.

무엇보다 이 서비스를 개발하면서 바이두가 확보한 자율주행 관련 특허 건수는 2천900건이 넘는다.

리 회장은 앞으로 3년 안에 30개 도시에서 자율주행차 택시 서비스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리 회장은 현재 개발중인 '아폴로 자동차 로봇' 개념도 소개했다.

이는 중국 정부가 설정한 자율주행의 최고등급인 'L5' 기능을 갖춰 사람이 운전하는 것 이상의 안전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다.

이 로봇은 또 음성과 안면 인식 등 기능을 탑재해 사용자의 잠재적 수요를 분석한 뒤 능동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리 회장은 소개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