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영국 보복에 中 텐센트, 게임서 버버리 퇴출시킨다

중국이 신장(新疆) 위구르 자치구 인권 이슈와 관련해 영국에 '보복 제재'를 가했다.

 

중국 외교부는 26일 웹사이트에 올린 성명에서 영국 기관 4곳과 개인 9명을 제재한다면서 이날부터 관련 개인과 그 직계 가족이 중국 본토와 홍콩, 마카오에 입국하는 것을 금지한다고 밝혔다.

 

또 중국 국민과 기구가 이들과 거래하는 것도 금지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영국이 지난 22일 유럽연합(EU), 미국, 캐나다 등과 함께 신장 위구르족 인권탄압을 이유로 중국 관리들과 단체를 제재한 데 대한 보복 조치다.

 

중국은 앞서 EU의 제재에 대해서는 EU 이사회 정치안전위원회 등을 제재한다고 발표하며 즉각 맞대응했었다.

 

이날 중국이 발표한 제재 대상에는 톰 투겐다트 영국 하원 외교위원장과 보수당 대표를 지낸 이언 덩컨 스미스 하원의원 등 정치인들이 대거 포함됐다.

 

단체로는 보수당 인권위원회와 중국연구그룹 등이 있다.

 

중국 외교부는 영국이 거짓과 허위정보로 신장 인권 문제를 구실로 중국 개인과 기관을 일방적으로 제재해 국제법과 국제관계의 기본 준칙을 공공연히 위반하고 중국 내정에 난폭하게 간섭해 중국과 영국 관계를 심각히 훼손했다고 비난했다.

 

외교부는 중국 주재 영국 대사를 초치해 엄중 항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은 추가 조치를 할 권리를 남겨두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 외교부는 "중국은 국가 주권과 안보, 발전이익을 수호하려는 결심이 확고부동하다"면서 "영국이 잘못된 길을 계속 가지 않을 것을 경고한다. 그렇지 않으면 중국은 추가로 단호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장위구르자치구 정부도 성명을 내고 신장의 인권 침해 의혹을 완강히 부인하면서 미국, 영국, 캐나다 등을 향해 "인권 문제에서 정치 농간을 부리고 이중 기준을 적용하는 것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텐센트(騰迅·텅쉰)는 자사 모바일 게임인 '왕자영요'(王者榮耀)에서 버버리와 협업해 선보였던 의상(스킨)을 제거했다.

 

버버리는 영국의 대표적 패션 브랜드로 신장에서 생산한 면화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외국 기업 가운데 하나로 지목됐다.

 

텐센트의 결정은 신장 면화에 대한 버버리의 입장과 관련이 있다고 SCMP 소식통은 전했다.

 

'왕자영요'는 지난해 일일 평균 이용자 수가 1억 명을 돌파한 중국 최고 인기 모바일게임이다.

 

이와 별도로 텐센트가 운영하는 e스포츠 리그 '레전드 프로 리그'는 홈페이지에서 나이키의 로고와 상품을 내리고 나이키와의 파트너십을 중단했다.

 

나이키 역시 신장 면화와의 관계 단절을 선언했던 기업이다.

 

중국 본토에 이어 홍콩 연예인들도 잇달아 신장 문제로 논란이 된 기업들과의 제휴를 중지했다.

 

홍콩프리프레스(HKFP)에 따르면 가수 이슨 찬(陳奕迅)은 아디다스, 윌리엄 찬(陳偉霆)은 토미 힐피거와의 모든 협업을 종료한다고 전날 발표했다.

 

[황혜선/연합뉴스/한중21 제휴사]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 쓰촨성 청두에서 4월 26일 개막
'2024년 청두세계원예박람회(成都世界园艺博览会)'가 오는 26일 중국 쓰촨성 성도 청두에서 개막해 10월 28일까지 열린다. 청두원예박람회는 국제원예생산자협회(AIPH)의 승인을 받아 중국 국가임업초원국과 중국화훼협회가 주최하고 쓰촨성 산하 화훼협회가 주최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이번 박람회는 청두 유니버시아드 대회 이후 또 하나의 주요 국제행사로 아름다운 중국의 새로운 모습과 공원도시의 새로운 성과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라고 밝혔다. 늦은 봄부터 초가을까지 186일 동안 개최되는 청두원예박람회는 청두 주변 도시의 독특한 꽃과 식물은 물론 조경 및 원예 제품을 전시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박람회 전시장은 메인 전시장(청두 동부 신구)과 4개의 하위 테마 전시장(원강 사천식 분재, 피두 꽃 산업, 신진 현대 농업학, 충라이 생물 다양성 보호)으로 구성된다. 청두시인민정부는 세계 각지의 이국적인 꽃과 아름다운 정원을 선사하는 국내외 113개 전시원을 감상하며 독특한 지역적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약 280m에 달하는 산수화 폭포, 환상적인 야간 경관조명의 판타지 월드, 노래하는 세계 정원 등을 대표적인 볼거리고 꼽았다.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