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국 개혁개방의 목표는 아무도 꺽을 수 없고, 방향도 바꿀 수없다"

 

중국은 지난 2018년에, 덩샤오핑이 추진한 개력개방 40주년을 지나 , 중국특색의 사회주의방식에 따른 중국발전계획을 차근차근 수행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중국공산당의 이념을 연구 정립하고 전파하는 최고의 교육기관인 중국공산당의 중앙당교(党校, 중앙당의 대학교육기관)가 발행하는 최고의 이념매체인 치우스왕( ( 求是网)이 연재한 이 만평은,

제목이 " 개혁개방의 뜻을 꺽을 수 없고, 그 길을 가는 방향은 변하지 않을 것" ( 改革开放,志不改道不变 ) 이다.

 

치우스왕은 , 위 만평을 설명하는 글에서 , 중국의 개혁개방정책은 전 세계에서 그 전례를 찾아볼 수 없는 것으로, 실천과정에서 금과옥조로 삼을 수 있는 그 어떤 교과서도 없었고, 올바른 길이라고 제시된 그 어떤 선례도 없었다고 표현했다.

 

치우스왕은, 중국공산당과 14억 중국인민들은 '오직 실천' 이라는 명제아래, 실천하면서 진로를 찾아왔고, 어려움에 봉착해서는 우리 스스로 운명을 개척했다' 고 평가했다.

 

치우스왕의 이 논조는, 중국인민의 운명은 중국인민 스스로의 손에 달려있다는 인식하에, 그 어떠한 외세의 간섭이나 압박에 굴하지 않고, 40여년 전 중국공산당이 선언했던 개혁개방의 목표를 향해 일로 매진해야 한다고 주문하는 것이다.

 

치우쓰왕의 이 논조는, 최근 아니 이미 시작된 미국등 서방의 중국발전에 대한 간섭과 여러 요구들의 부당성을 논박하는 명확한 근거로, 중국의 운명은 중국인민 스스로 개척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산업혁명의 성공을 바탕으로 19세기 중국을 노예화하고 침략했던 영국과 프랑스 네델란드등 서방세력이 , 개혁개방의 성과에 바탕한 일대일로등 중화민족의 부흥을 또 다시 저해하고 있음을 확실하게 인식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다.

 

치우쓰왕은 지난 40여년간 점차 그 수준을 높혀온 개혁개방을 통한 실천적 모색이 거둔 성과는, 그 어느 누가 가져다 준 것이 아니라,  중국인들 스스로가 가시밭길을 헤치고, 난관을 뚫고, 온갖 고난을 이겨내면서 얻어 낸 것이라는 평가도 잊지않았다.

 

이 대목은 , 미국등 서방이 자국들의 이익을 위해 2001년 WTO에 중국을 가입시켜 , 자국들의 이익을 위한 자유무역주의를 강요했던 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말이다.

 

결과적으로 중국이 WTO의 가입을 정교하게 운영하면서 비교적 단기간에 경제적 G-2로 도약했지만, 그 댓가로 모욕감과 세계의 공장으로서 떠안아야 했던 환경오염등은 씻기 어려운 댓가였음은 분명하다.

 

그리고 이제 그 댓가를 딛고 자유무역주의의 선두주자로 발돋움하려 하는 시기에 접어들다, 미국등 서방은 180도 방향을 바꿔 보호무역 체제로 중국의 미래 발전을 가로 막고 있는 형국이다.

 

이 대목에서 치우스왕이 게재한 이 만평의 의미는 여러모로 매우 의미가 함축된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