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컬럼] 중국, 'SKY캐슬'신드롬

望子成龍, 望女成鳳
wàng zǐ chénglóng wàng nǚ chéng fèng

‘아들은 영웅이 되기를 바라고, 딸은 봉황이 되기를 바란다.’는 뜻인데, 자식이 출세하기를 바라는 부모의 간절한 소망을 표현한 것이다. 내 자식만은 최고로 키우고 싶은 그 마음은 어느나라나 별 차이가 없다.

 

 작년 이맘 때 이야기다. 중국 <환구시보> ‘오락·체육’면이 국내 JTBC방송에서 한창 인기리에 반영되고 있던 ‘SKY캐슬’ 기사로 채워졌다. ‘배우들의 연기, 속도감 있는 극 전개, 캐릭터의 반전’을 흥행요소로 꼽으며, 우리나라에 결코 뒤지지 않는 중국에서의 ‘SKY캐슬’신드롬을 보도했다. 중국 소셜 네트워킹인 ‘웨이보(微博)’에서 ‘SKY캐슬’의 중국 제목인 ' 天空之城 '의 최종회(大结局)를 검색해 보면, 조회 수  9,700만, 토론 1만 8천을 넘는다.

 

 중국은 1979년 소수민족을 제외한 전 가정에 한 자녀만 갖도록 하는 정책을 실시한 이후, 가계 소비의 대부분이 자녀교육에 집중되고 있다. 부모들은 하나밖에 없는 자식을 잘 키워 명문 학교에 보내겠다는 마음이 간절하다. 이들이 선호하는 곳은 베이징 대학(北京大學)을 포함한 전국적으로 열 손가락 안에 드는 대학에 집중되어 있어, 많은 학생들이 이들 대학의 입학을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공부를 하고 있다. ‘SKY캐슬’의 현실이 이웃 나라 한국만의 이야기가 아닌 것이다.

 

 중국 대학입시 수험생은 한 해 1,000만 명 정도로 그 중 재수생(復讀生)이 20%를 차지한다.  4년제, 전문대학 입학정원이 각각 350만 명 수준이다. 베이징 대학은  한 학년에 3,000여 명만 입학할 수 있다. 이 인원을 각 성, 자치구, 특별구, 직할시 별로 할당을 한다. 그러면 할당된 인원을 가오카오(高試, 중국의 대입능력시험)를 통해 선발한다. 시험 문제는 행정 단위별로 다르게 출제한다.

 

 가오카오에서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서는 좋은 고등학교에 진학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좋은 중학교에 들어가야 한다. 그런데 중학교 배정이 우리나라 학군제와 같은 학구방(学区房)에 의해 정해진다. 베이징 시내의 소문난 소학교, 중학교 부근 집값은 평당 5,000만원(우리 화폐기준)을 훌쩍 넘는다. 우리의 강남 8학군 집값과 비슷한 형태다.

 

 중국은 기본적으로 중, 고교 평준화 정책을 실시하고 있으나, 중점학교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교육위원회가 학교 시설, 교사의 자질 등을 종합평가하여 선정하는 학교다. 중점학교는 성적이 매우 우수한 학생들만 진학할 수 있다.

학교에 입학하면, 자체 시험을 통해 우리 개념의 우열반을 편성한다. 중국에서는 ‘균등화 작업’이라고 부른다. 학교, 교실을 불문하고 비슷한 수준의 학생들에게 ‘균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개념이다. 또한 성적이 우수하면 월반(跳班), 불량하면 유급(蹲班)제도가 있다.

 

 이와 같은 입시경쟁은 그 준비가 유치원부터 시작한다. 중국에서는 이미 유치원 교육이 필수라고 할 수 있다. 베이징에 소재한 인기가 많은 유치원의 경우 한달 학비가  85만원(우리 화폐기준) 수준이다. 국제 유치원의 경우는 월 170만원이 넘는다. 중국 대도시 근로자 월평균 소득이 140만 원대임을 고려할 때 과도하다. 이외에도 영어, 피아노, 컴퓨터 등의 사교육을 유치원 때부터 시작한다.

 

 베이징의 소학교 수업이 끝나는 시간이면, 아이들을 데리러 오는 자동차들이 정문 앞에 줄지어 있다. 자가용이 없는 아이들은 대개 할아버지들이 자전거로 태우고 간다. 대부분 아이들이 과외공부를 하기 위해 사설 학원으로 가는 것이다. 이름난 영어학원의 경우, 시험을 통해 아이들을 선발하고, 시험을 통과해도 대기하는 기간만 길게는 1년이 넘게 걸린다고 한다. 강남의 유명 어학원과 같은 상황이다.

 

 'SKY캐슬’드라마가 종영되고 한 달여 뒤, 중국 <인민일보> 인터넷판에서는 '큰소리한국(大话韩国)'  코너 대담에서 우리나라의 입시교육문제를 자세하게 언급했다. ‘한국에서는 할아버지의 재력, 엄마의 정보력, 아빠의 무관심이 입시 성공의 핵심이라는 말이 있다.’며 ‘교육 근심(敎育焦慮)’이라는 용어까지 사용했다.

 

 그러나 중국의 입시교육은 과연 문제가 없는 것인지, 우리와 무엇이 다른지 되묻고 싶다.  'SKY캐슬’드라마가 왜 중국에서도 신드롬을 몰고 왔는지 되짚어 볼 일이다.

 

 

 

 

 

 

 

 

 

오승찬

연세대 경영학석사

(전) 현대해상 중국법인장

(전) 중국 한국상회 감사

(현) 해동주말 부대표


사회

더보기
中과학자들 엠폭스(원숭이두창) 바이러스 DNA 복제 메커니즘 최초 규명
엠폭스(MPOX,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정복의 길이 조금 더 넓어졌다. 중국의과학원과 중국과학원 소속 과학자들이 엠폭스 바이러스의 DNA 복제 메커니즘을 처음으로 밝혀냈다. 최근 중국 관영 글로벌 타임스에 따르면 중국과학원 가오푸(Gao Fu)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엠폭스 바이러스 DNA 중합효소의 전체 구조에 대한 새로운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팀은 그래핀 그리드로 만든 전자저온 현미경을 이용해 엠폭스 바이러스 폴리머라제 전체 효소 복합체의 복제 구조를 고해상도 3차원 구조로 분석해 최초로 엠폭스 바이러스 DNA 복제 작동 메커니즘을 규명했다. 복제 작업 메커니즘이 밝혀진 이상 이제, 그 메커니즘을 차단하거나 억제하는 방법을 찾아내면 엠폭스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것이다. 인간에게 어떤 경로를 통해 전이되고 어떻게 복제되는지에 대한 규명이 바로 엠폭스 바이러스의 면역제재 개발의 밑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이번 성과는 엠폭스 항바이러스제 연구 및 개발에 핵심적인 구조적 기반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국제적 학술지 사이언스(Science)에 게재됐다. 엠폭스는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인수 공통 감염병으로 아프리카 중서부 지역의 풍토병이었다가 2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