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中, 미얀마·베트남·라오스 접경지대에 '코로나 장벽' 건설...미국의 베트남 장벽 욕하더니

 

중국이 미얀마·베트남·라오스와의 접경지대를 따라 500㎞에 이르는 장벽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차단을 위해 사람 등의 이동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다.

코로나는 세계 각국의 교류를 차단하는 특징을 보여준다. 글로벌 공급망의 변화도 코로나로 인해 초래되고 있다. 

15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국 남부 윈난(雲南)성은 지난해 9월부터 이들 국가와의 접경지역을 따라 장벽을 구축하고 자경단을 조직해 순찰을 강화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한 미얀마·베트남·라오스로부터의 불법 월경을 막기 위한 감시다.

해당 지역은 평소에도 마약밀매와 인신매매의 쉬운 통로로 이용돼왔다. 지난해 코로나19가 퍼지면서 중국 당국이 아예 장벽을 쌓아 이동을 완전 차단하고 나선 것이다. 

코로나 창궐로 윈난성 루이리(瑞麗)시는 지금껏 네 차례 봉쇄됐었다. 당시 코로나 유행은 모두 해외 유입 사례로 인해 감염이 원인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중 지난해 9월 봉쇄는 미얀마에서 불법으로 넘어온 사람들과 관련됐다고 중국 윈난성 정부는 보고 있다.

윈난성 정부는 사건 이후 접경지대를 따라 철조망과 금속울타리, 감시카메라를 설치하기 시작했다. 500㎞에 이르는 접경지대는 밀림과 언덕, 평야, 강을 가로지르고 있다.

윈난일보에 따르면 당국은 수천명의 자경단을 조직, 경비견은 물론이고 드론까지 동원해 일대를 순찰 감시하도록 하고 있다. 윈난성 서쪽 더훙(德宏)에서 조직된 자경단 수만 2만2천명에 달한다. 검문소 수도 136개다.

장벽에는 동작및 소리를 감지하는 센서가 부착됐다. 인공지능(AI) 시스템이 바람이나 낙엽, 야생동물의 움직임을 걸러내고 사람의 소리만 특정하도록 하고 있다. 

고감도 적외선 카메라가 자동으로 움직임을 촬영해 통제센터에서 추가로 살피도록 한다.

하지만 이 같은 장벽만으로 불법 월경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아예 밀입국자들이 사다리를 이용하거나 장벽 아래 땅을 파서 넘어오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분명 과거보다 장벽이 있어 불법월경이 제한되는 효과는 있다는 게 성 정부의 분석이다. 

지난 3월말 윈난일보는 미얀마와 접경지대인 난산(南傘)에서 불법 입국자 5천여명이 붙잡혔다고 전했다. 

 


사회

더보기
中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 작년 12월부터 '신선등(生鮮燈)' 사용 상인 단속
'2만8526명' 중국 당국이 지난해 12월 농수산물 판매대 조명을 통한 신선도 착시 현상 유발에 대한 단속을 벌여 적발한 상인의 수다. "더 이상 사람의 눈을 조명으로 속이지 말라." 지난해 중국 당국이 농수산물 유통 및 판매 업자들에게 내린 명령이다. 이른바 '신선등(生鮮燈)' 규제 법안이다. 한국도 그렇지만 대다수 농수산물 판매대에는 제품을 가장 신선해 보이도록 만드는 다양한 색깔의 조명이 설치된다. 그런데 중국 당국은 이를 "착시 효과로 소비자들을 현혹시는 행위"로 규정하고 단속한 것이다. 그리고 최근 지난해 12월 중국에서 첫 시행된 '신선등 사용 금지 규정'에 대한 단속 결과가 나왔다. 9일 중국 현지 매체 펑파이신문이 보도한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 자료에 따르면 단속 시행 첫 달에 현지 시장 감독 부서들은 30만 건 이상의 제품을 검사해 농수산물 판매업자 2만8526명에게 시정명령을 내리고, 시정을 거부한 이들에게는 과태료 62건을 부과했다. '신선등'은 과일, 채소, 육류, 생선 등 농수산물이 더 신선하고 먹음직스럽게 보이도록 다양한 색상을 이용하는 조명기구를 의미한다. 지난해 6월 30일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은 "'신선등'이 식품의 외관을 미화해

문화

더보기
중국 광시성 텅현(藤县) 사자춤 공연단, 전국 사자춤 대회에서 금메달 3개 획득
중국 남부 광시좡족자치구 우저우시 텅현(藤县)의 사자춤(舞獅) 대표팀들이 최근 텅현 광시사회스포츠개발센터에서 열린 ‘전국 용춤 및 사자춤 경연대회’에서 3개의 금메달을 거머쥐었다. 중국은 설이나 중추절 등 전통 명절마다 사자춤 공연을 펼치는 전통이 있다. 한국에도 이 전통이 유입돼 신라시대부터 공연돼 민중의 사랑을 받았다. 19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텅현 대표팀은 춤과 음악을 완벽하게 맞추고 사자의 다양한 표정과 몸짓을 훌륭하게 흉내내는 등 탁월한 기량을 선보여 최고점수를 받았다. 중국에서 가장 오랜 사자춤 역사를 자랑하는 텅현은 이번 대회에 총 4개의 팀을 출전시켜 3개의 금메달과 1개의 은메달을 획득했다. 텅현 사자춤은 무술, 춤, 음악 그리고 곡예를 접목한 종합행위예술로 당나라(618-907)부터 시작되어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중국 국가무형문화재로 등록되어 있다. 사자춤 전성기 때는 텅현에만 300여 개가 넘는 사자춤 공연단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텅현 당국은 최근 전통 행위예술을 활성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다하고 있다. 2015년 텅현 사자춤의 유산을 이어가고자 중등 직업 전문학교에 용춤 및 사자춤을 교육과정에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