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중 후난성 여판사 , 고향의 중학교동창 재판청탁을 거절했다는 이유로 피살돼

 

중국 후난성의 성도 창샤시 (湖南省 长沙市)에서 아침에 출근하던 중년의 여판사가 , 재판청탁을 부탁했다 거절당한 것으로 알려진 중학교 동창이 휘두른 흉기에 의해 피살된 사건이 발생했다

 

중국청년왕등 매체들은,  어제 12일 후뻬이성 고급인민법원 판사인 45살 조 (周) 모 판사가 아침 7시 30분경 자택 아파트에서 출근하기 위해 엘리베이터를 타고 내려온 후, 아파트 현관에서 기다리고 있던 44살 샹( 向)모 여인가 휘두른 흉기에 찔려 숨졌다고 발표한 창샤시 공안국의 자료를 주요뉴스로 보도했다.

 

주민의 신고를 받고 공안이 즉시 출동했으나 조모판사는 이미 숨을 거둔 뒤였던 것으로 알려졌고, 범인은 현장에서 달아나지 않고 있다가 경찰에 체포됐다.

 

사건 경위를 조사중인 관할 공안은, 일단 범인의 자술한 바에 따라 사건경위를 발표했는데, 범인인 향모 여인은 중학교동창인 조모 판사에게 ,자신이 다니던 회사를 상대로 제기한 민사소송에서이길 수 있도록 부탁했으나 거절당한데 앙심을 품고 범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현지매체들의 후속취재에 따르면, 피살자와 범인은 고향에서 같은 중학교를 같이 다니며 상당히 친밀했었고, 고등학교은 서로 다른 학교를 나왔지만, 대학교는 후난성 샹탄시의 명문 상탄대학( 湘潭大学)도 , 학과는 달랐지만 같이 다녔던 사이로 알려졌다.

 

피살된 조판사는 대학졸업후 평소 희망하던 법관이 되기위해 학업을 계속해 시험에 합격해 판사의 길을 걸어왔고, 범인인 향모 여인은 대학졸업후 창샤시의 한 회사에 들어사 각기 자신의 사회생활을 했고, 그동안의 교류여부는 알려지지 않았다.

 

그런데 향모 여인이, 얼마전 다니던 회사에서 동료와 다툼이 벌어져 상해를 입혔고, 이로 인해 회사로부터 퇴사를 당했다고 알려졌는데, 향모 여인은 경찰조사에서 해고가 부당하다고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한다.

 

이후 향모 여인은 경찰조사에 불복해 민사소송을 냈고, 이후 조 판사에게 몇 차례 도움을 줄 것을 요청했는데, 조 판사가 부탁을 들어주지 않아 원한을 품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매체들의 취재에 의하면,  향모 여인은 지난해 9월 7일 조 판사 집으로 과일선물을 보내면서 선물상자안에 현금 2만 위안 ( 한화 환산 약 1,400 만원상당) 과 함께 금 팔찌를 보냈고, 사흘 뒤 조 판사는 동료판사와 동행한 자리에서 향모 여인을 만나 관련 선물을 다 돌려줬던 일이 있었던 것으로 보도됐다.

 

이에 앙심을 품었던지 향모 여인은 조 판사에게 해악을 가하기로 결심하고, 조판사의 동선을 파악하기 위해, 조판사가 사는 아파트단지의 청소원으로 5일 동안 위장 취업까지 하면서, 동료등을 통해 조 판사의 출 퇴근의 동선과 시간등 자세한 상황을 파악한 뒤, 어제 아침 출근하기 위해 엘리베이터를 내려오던 조판사에게 흉기를 휘둘러 살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소식을 전한 중국청년왕등 많은 매체들은,  " 법이 존재하는 것은 법관등 사법관리들이 법의 정신을 실제재판에서 지켜왔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므로, 법관의 안전은 바로 시민의 안전이고, 법관을 해치는 것은 법치를 훼손하는 행위 " 라며 엄벌과 재발방지를 촉구하고 있다.

 


사회

더보기
중국 지방정부, 부동산 시장 회복 위해 주택 대출 금리 하한 폐지
중국 지방 정부들이 주민들의 주택 구입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첫 주택 담보 대출 금리 하한선을 잇달아 폐지하고 있다. 중국 지방 정부가 속속 금리 인하 조치에 나서고 있는 것이다. 금융정책에 대한 중국 정부의 자신감을 보여준다는 게 전문가들의 평이다. 미국 등 서구 선진국에서는 치솟는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고금리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 경제는 부담이 되지만, 당장 급한 불인 물가부터 안정시키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중국의 경우 물가 상승보다는 물가 하락으로 인한 디스플레이션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중국 인민은행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말까지 중국내 343개 도시(현급 이상) 중 101개 도시가 최초 주택 대출 금리 하한을 낮추었고, 26개 도시는 하한을 폐지했다. 이는 주민들의 주택 구입 비용을 줄이고 시장 수요를 늘려 부동산 시장을 회복시키려는 조치로 평가된다. 랴오닝성의 선양, 번시, 단둥, 진저우, 랴오양 등 5개 도시는 올해 2분기부터 개인 주택 대출 금리 하한 정책을 단계적으로 폐지한다고 지난달 발표했다. 이들 5개 도시에서는 신규 첫 주택 개인 대출 금리 정책 하한이 5년물 대출우대금리(LPR)에서 20 베이시스포인트(BP)를 뺀 수치인 3.

문화

더보기
중-프 수교 60주년 기념 전시회 6월 30일까지 개최, 자금성과 베르사유궁전의 특별한 인연
청나라 강희제는 청나라 발전의 기초를 다진 황제다. 루이 14는 프랑스에서 '태양 왕'이라는 별칭을 들을 정도로 유명한 지도자였다. 그런 두 사람이 그 옛날 이미 서로의 존재를 알고 편지를 나눴다면? 실제 루이 14세는 강희제에게 "학식을 사랑해 서양 학문에 능통한 이들을 곁에 두고 싶어 하신다는 걸 들었다"며 "그래서 6명의 학자를 파견한다"고 편지를 보냈다. '자금성과 베르사유 궁전: 17세기와 18세기 중국-프랑스 교류(紫禁城与凡尔赛宫: 17, 18世纪的中法交往)' 전시회가 6월 30일까지 중국 베이징 고궁박물원(자금성)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중국과 프랑스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마련됐다. 베르사유궁전과 고궁박물원에서 엄선한 200여 점의 도자기, 그림, 서적, 기타 문화유물을 통해 관객은 중국과 프랑스 궁정이 긴밀한 교류를 하던 17, 18세기로 시공간을 거슬러 올라간다. 이번 전시의 중국 큐레이터이자 고궁박물원 고궁역사부 연구원인 궈푸샹(郭福祥)은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완전히 다른 두 문명인 중국 황제와 프랑스 왕이 시대를 공유하며 교류했다는 것은 경이로운 실제 역사"라고 밝혔다. 루이 14세 집권기 프랑스 궁정은 중국 문화에 깊은 관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