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대외 마찰에서 원칙을 고수하고, 책략을 써야 한다."

환구시보, 15일자 사설에서

"(중국)은 대외마찰을 처리하는 데 원칙을 고수하면서 책략을 써야 한다."

환구시보의 15일자 사설 제목이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중국과 각국의 문화 마찰에 대한 대책을 언급한 것이다. 재미있는 것은 원칙과 책략을 한번에 다 써야 한다고 주장한다는 점이다.

원칙은 중국이 공격을 받을 경우 즉시 반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책략은 그 능력을 무조건 쓰는 게 아니라 사면의 적을 살펴 반격의 순간과 정도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최근 중국과 각국의 마찰은 중국의 소프트파워 향상과 발휘에 따라 나오는 것이다. 중국으로서는 당연히 성장한 대국으로 각국에 그 지위를 인정 받고 싶은 것이지만, 미국의 체제에서 각국은 또 하나의 미국같은 국가로 받아들이 쉽지 않은 데 문제가 있다.

사설은 이 같은 점을 잘 알고 쓴 듯 싶다. 사설은 "중국 이익의 촉각이 전세계 곳곳에 미치는 상황이 될 때, 이 같은 원칙과 책략은 중국이 대외문제를 평온하게 처리하는 기본 능력이 될 것"이라고 적시했다.


사회

더보기

문화

더보기
상하이박물관, 중국 고대 슈(蜀)문명 유물 전시회 5월 20일까지 개최
누가 이 아름다운 황금 가면을 썼을까? 여성일까? 남성일까? 화려한 황금 문화로 세계를 놀래킨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의 유물들이 전시된다. 한국에는 이미 삼성퇴(싼싱두이) 유물로 잘 알려져 있다. 중국 상하이박물관이 '중국의 별: 싼싱두이·진샤 고대 슈문명전(星耀中国: 三星堆·金沙古蜀文明展)'을 5월 20일까지 선보인다. 싼싱두이(三星堆)는 쓰촨성 광한(广汉) 인근에서 발굴된 고대 청동기 유적으로 황허문명과는 다른 독자적인 문명의 발자취로 잘 알려져 있다. 1929년 최초 발견한 이후 총 8개의 갱이 확인됐다. 지금까지 일부만 발굴이 진행됐으며 청동기, 황금 가면 등 1만3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됐다. 진샤(金沙)는 쓰촨성 성도 청두(成都) 외곽에서 발굴된 유적으로 BC 12세기부터 7세기까지 양쯔강 상류 일대에서 번성했던 고대 슈(蜀) 문명의 중심지이다. 상하이박물관 동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중국 문화 유물 및 고고학 전시회 시리즈'의 세 번째 전시회로 상하이박물관과 쓰촨성 문화유물 및 고고학 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광한시에 있는 싼싱두이박물관과 청두에 있는 진샤유적지박물관이 소장한 총 363점의 유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다. 특히